자녀 성적, 엄마 하기 달렸다 - 조기원 교수의, 공부력을 확 끌어올리는 부모 코칭 실전 매뉴얼
조기원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습코치 만 명을 양성한 학습 마스터코치

자기주도학습 코칭 교육의 창시자

국제마스터 코치

작가 조기원 교수에게 붙는 명칭이다.

이 책은 그래서 자녀의 성적을 높여주는 학습 코칭 매뉴얼이다.

 

부모가 꼭 알아야 할 학습 코디 기술의 모든 것삶의 현장에서 배우는 부모코칭으로 나누어 세상의 모든 자녀에게 딱 맞는 유일한 부모의 리더십은 없지만 내 자녀에게 꼭 맞는 부모의 리더십이 있다는 저자의 경험을 담고 있다.

 

책의 머리에는 부모력을 끌어올리는 솔루션 설문3문항 있으며, 3문항을 통해 아이의 성격과 기질, 의식수준, 상황 리더십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부모가 꼭 알아야 할 학습 코디 기술의 모든 것에서 부모의 코칭 단계를 배운다. 부모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아이의 가슴에 꿈을 심어주는 것이며, 꿈은 최대한 빨리, 많이 적게 하고 그 중에서 10개를, 10개 중에서 죽기 전에 반드시 이루어야 할 인생의 3대 과제를 선정하게 하라고 권한다. 그리고 3대 과제를 몇 줄의 문장으로 압축한 명문장을 만들어 인생 사명서를 만들어 수시로 읽고 실천하게 하라 권한다. 아이의 탁월성을 찾고, 부모가 먼저 가정의 문화를 긍정으로 바꾸며, 아이의 말을 경청하는 부모의 노력이 필요함도 알게 된다. 아울러 자녀의 성격을 파악하게 한다. 내 아이가 주도형, 사고형, 안전형, 신중형인지 파악하고 성격에 맞는 동기부여 방법과 리더십을 키우는 방법도 알려준다. 내 아이의 학습역량을 파악하는 15가지(동기부여, 계획성, 암기능력, 읽기능력, 노트필기, 시험노하우, 의사소통, 사고력, 건강, 목적의식, 공부의식, 무의식, 자기조절능력, 공부습관, 공부환경 키우기)를 확인하고 최소치를 파악하여 평균치로 올리고 강점을 살려야 함을 강조한다. PART 1을 읽으면서

가장 가슴에 와 닿았던 문장이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의식수준이 높은 아이가 크게 성공한다.”였다. 그 어는 능력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이 도덕성임을, 이는 학교가 아니라 가정에서 반드시 교육되어야 하는 것임을 깊게 생각하게 한다.

 

PART 2 ‘삶의 현장에서 배우는 부모코칭에서는 코칭의 사례를 통해 본격적으로 코칭의 기술을 설명한다. 코칭은 말하는 것이 아니라 듣는 것, 상대와 보폭을 맞추는 것, 적극적인 경청, 경청의 종류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며 코칭 Tip도 알려준다. 뒤이어 자기주도학습 코칭, 꿈 코칭, 셀프코칭을 다룬다.

 

이 책을 읽으며 정말 중요한 것이 아이의 능력보다 부모의 경청이고 관찰임을, 부모의 욕심에 아이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기질에 가능성을 더하는 것임을, 무엇보다도 부모는 믿고 기다려주는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야 함을, 그것이 부모력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부모력은 꾸준한 관심이 노력이 필요하며, 좋은 부모의 역할 수행을 보고 아이가 닮아간다는 가장 중요한 사실을 항상 기억해야 함을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