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 영어교육혁명
최창욱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아보는 순간, 책 두께에 놀란다.

깔끔하면서도 무게감이 있는 책 표지에 또 다시 놀란다.

걱정이 반, 궁금증이 반.

책장을 여는 순간, 이런 걱정이 사라진다.

책의 구성이 읽기 쉬우면서 내용이 나의 관심사와 직결되기 때문이었다.

 

이 책은 17년간 영어교육현장 전문가로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우 좌뇌 영어습득원리를 개발한 최창욱 러닝앤코 대표가 집필했다. 단지 영어교육의 방법에 대한 이야기보다 우리 교육의 현실을 들여다보고 21세기가 요구하는 생애역량과 외국어 습득역량과 비교하여 영어격차를 줄일 수 있는 저자의 생각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초 4개의 PART로 나누어 저자의 생각을 전한다.

PART1에서는 영어 습득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과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가 받은 교육을 그대로 물려주어도 괜찮을까?”라는 질문으로 영어교육의 적정시기, 문법교육 VS 소통교육, 조기영여교육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허와 실, 언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며, 원어민 교사의 필요성, 영어 수업을 꼭 영어로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론적인 배경을 덧붙여 설명한다. 결론은 기성세대가 받은 영어교육 방법으로 미래를 준비한 아이들을 교육시키면 안 된다는 이야기다. ‘나의 경험을 무의식적으로 적용으로 영어교육으로 아이들에게 영어라는 언어의 즐거움을 뺏는 것이 아닌가?’ 반성하게 되었다.

 

PART2에서는 “21C에는 누가 인재일까요?”라는 질문으로 영어습득의 기본 개념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한다. Reading, Speaking, Listening, Writing중 중요한 영역이 무엇인지, Speaking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동화책을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어휘를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하는지 등 평소 궁금해 하는 영어교육에 대한 방법을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며 설명한다. 단어를 외우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냥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관련지어야 한다는 점과 TPR 영어습득 방법이 효과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PART3에서는 영어습득 심화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21C에 성공하는 아이들의 비밀이라는 내용으로 꾸준히 노력하는 근성인 비인지역량, 정서역량을 영어교육과 연결지어 설명하고, 제일 궁금했던 자동번역기가 있어도 영어공부를 해야 하는지, 학교에서만 영어를 배워도 되는지, 영어권 문화 습득이 영어습득에 도움이 되는지, 얼마나 배워야 하는지 등에 대해 저자의 생각을 담고 있다. 가장 관심있게 읽었던 초등학교 3학년에 시작하는 영어교육은 너무 늦다는 점이었다. 언어는 말하고 읽고 쓰기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듣기이며 이는 자연스럽게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유아기때 자연스럽게 들려주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가정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충분한 영어환경의 노출이 중요함을 이해하게 되었다.

 

PART4는 영어습득 적용이야기다. 언어습득과정, 입체적 듣기, 우뇌 어휘습득, 올바른 파닉스 습득 단계, 보면 생각하지 않아도 한 눈에 알 수 있는 단어들, 우뇌와 좌뇌 영어독서 습득 전략, 독서를 위한 이해와 인지전략 등 영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도움이 되었다.

 

두꺼운 책이지만 읽으면서 빠져들었고, 영어에 항상 자신감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만은 제대로 영어라는 언어를 습득하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울러 앞으로 의 교육의 방향도 알 수 있었다. 영어교육은 빠를수록 좋으며, 중요한 것은 어떻게 배우게 하느냐는 방법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릴 적부터 자연스레 영어를 들을 수 있는 환경 마련과 노력이 따라야 함도 필요함을 알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