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멘사 개념 수학 퍼즐 - 원리가 쏙쏙, 개념이 튼튼 멘사 어린이 시리즈
존 브렘너 지음, 권태은 옮김, 멘사코리아 감수 / 바이킹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은 재미있는 과목이다. 생각에 생각을 더한 후 문제가 해결될 때의 그 희열이 수학을 더사랑하게 만든다. 그 중 가장 아이들이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이 퍼즐이 아닐까 쉽다. 수학을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재미있는 놀이처럼 쉽게 다가가 수학문제의 희열을 맛보게 하고 싶어 선택한 책이다.

 

이 책은 초등학교 때부터 아이가 어려운 수학 개념을 만나도 당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영국멘사의 핵심 멤버가 만든 수학 퍼즐에 개념을 설명하여 수학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책이다. 이리저리 다방면으로 생각하면서 재미있게 푸는 동안 두뇌가 계발되는 효과까지 얻도록 한다. 앞에서부터 차근차근 푸는 것이 아니라 내 맘이 내키는 페이지를 열어 문제를 풀 수 있는 선택의 맛도 있고, 쉬운 난이도부터 어려운 난이도로 도전하는 탐구의 과정도 거치게 하는 장점이 있다.

 

책장을 넘기면 개념을 알면 수학이 즐거워진다.’, ‘멘사란 무엇이죠?’, ‘놀이와 학습의 차이를 다루는 머리말과 추천사를 만나게 된다. 읽다보면 아이와 왜 수학을 배우는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본격적인 멘사 문제는 112문제가 실려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곳에는 도움말로 퍼즐을 푸는데 중요한 개념을 함께 생각하게 한다.

 

문제를 풀고 나면 탐구활동을 만나게 된다. 2명부터 4~5명이 할 수 있는 게임을 싣고 있다. 게임방법, 규칙, 연습게임, 보드 판의 순서로 게임을 설명 자료가 있으며, 연습 게임이 게임의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게임은 난이도에 따라 초급용, 중급용, 상급용으로 나누어 제시되는 것도 있고, 놀이보드도 있어 복사하여 활용하며 매번 할 때마다 함께 게임할 사람에 따라 새로운 게임이 될 수 있다. 뒷부분에는 해답도 있어 문제를 풀다 해결책을 못 찾을 때 보면 도움이 된다.

 

이 책을 함께 보면서 퍼즐도 풀고 게임도 하니 아이가 두려워하던 수학이 좀 재미가 있다며 자꾸 하자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니 이 책을 통해 처음부터 수학이라는 무게감을 주기 보다는 가볍게 재미를 통해 수학 성취감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초등 4학년부터 수포자가 생긴다고 하는데 이러한 퍼즐이나 게임을 통해 학생에게 수학교육을 전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