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통한 자존감 이야기
박점희.은효경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인정받기를 원하는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다. 그러나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사랑받기란 쉽지가 않다. 요즘 아이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타인의 시선을 너무 의식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반응을 하나하나 신경 쓰다보면 정작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지 못하기도 하고 오히려 따돌림의 대상이 되거나 함부로 대하여 상처 받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요즘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저자는 우리 아이들이 친구들의 사소한 반응에 울고 웃기보다 자존감을 탄탄하게 만들어서 늘 한결같은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동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통해 자존감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동화 속 사전을 통해 어떻게 하면 문제도 해결하고 나의 자존감도 지킬 수 있는지 고민해 보라고 권한다. 생각하고 고민하고 실천하는 과정 속에서 자존감이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그림책을 포함하여 동화 15권이 소개된다. 너무나 유명한 앤소니 브라운의 돼지책’, 권정생 선생님의 강아지똥’,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읽어 보았을 도서관’, 자신의 일에 보람을 찾은 행복한 청보부’, 책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고맙습니다. 선생님’,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게 하는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가 바로 자신임을 일깨워주는 너는 특별하단다’, 누구나 능력이 있다고 강조하는 ’, 겉으로의 모습보다 내면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명품 가방 속으로 악어들이 사라졌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때의 기분을 기억하게 하는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등 그림책 11권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솝 우화어린 왕자’, 초등학교 저학년과 중학년의 필독서인 가방 들어주는 아이화요일의 두꺼비동화 4권이다.

 

이 책은 선생님이 아이들과 이야기하면서 자존감에 대한 대화 형식을 구성되어져 있다. 책에 대한 소개와 작가에 대한 소개, 표지읽기, 동화로 읽는 사회 이야기,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자존감을 지켜 주세요의 흐름으로 작가들의 생각을 전한다. 한 권의 동화책을 만난 후 미디어로 이야기해요.’ 코너가 있는데 책 내용과 관련 있는 기사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과 있는 그림책과 책을 다시 읽어가며 이 책을 읽으니 엄마도 아이도 동화책을 더 깊이 있게 만나게 되는 것 같다. 그냥 넘어가거나 생각하지 않았던 점을 다시 만나 생각하게 된다.‘, 그림책이나 동화책은 이런 관점을 가지고 읽어야 하는 거구나!’ 생각하고 배웠다. 또한 자존감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고, 타인의 자존감도 높여주는 진정한 리더로 성장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다시 동화책을 읽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