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의 스트리트 스마트 - 투자는 책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거리에서 배우는 것이다!
짐 로저스 지음, 이건 옮김 / 이레미디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견만리에서 만났던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

언론을 통해 북한에 전 재산을 투자하겠다던 전설적인 투자가.

자신의 경험에 의해 원칙과 혜안을 가진 투자가.

명견만리를 보면서, 언론을 통해 로저스의 삶을 시청하면서 투자 철학과 지혜를 알고 싶었다.

 

투자는 책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거리에서 배우는 것이다!”라는 저자의 철학을 제목에서 접하고 그의 삶이 궁금해진다. 책장을 넘기면 저자가 몸으로 직접 겪은 체험과 실전 경험을 어린 시절의 이야기로 시작해서 현재까지의 투자 방법과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짐 로저스는 항상 역사의 흐름과 세계의 현장을 연결 짓는다. 시대의 흐름을 읽어 투자에 적용하면 세계의 돈의 흐름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가 그래서 역사를 전공했고, 투자의 성공을 위해 세계 일주를 두 번이나 하였으며, 그로 인해 어디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거리에서 배우라고 강조하는 것이다. 돈은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삶과 함께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투자 철학이 결국 모두가 빗겨갈 수 없었던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에서도 오히려 주식을 현금화하여 이득을 볼 수 있었던 것이다. 결국 진정한 투자란 이 세상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거리와 시장에서 밑바닥의 경험에서 얻은 통찰력이 가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지금 세계 경제는 창조적 파괴 시스템이며 새로운 것이 낡은 것은 대체하는 시기라고 말하며 미국에 대해 용기 있게 비판한다. 또한 세계 경제의 흐름이 아시아로, 그리고 특히 북한의 긍정적인 변화에 집중하고 있는 로저스를 보면서 세계적인 투자가의 남다른 시각을 엿보게 된다. 투자는 남의 말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직접 뛰어들며 경험하고 연구해야 한다. 그리고 투자를 할 때에는 역사도 중요하게 여겨야 하며 그 이유가 미래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책장을 덮으면서 세계적인 투자가라고 말하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