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인재로 키우는 미국식 자녀교육법 - 전 세계 교육전문가들이 주목하는 미래인재육성 프로젝트
김종달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적으로 밀려오는 변화의 물결들.

인공지능을 앞세운 로봇과 사물 인터넷 들의 발전과 공유경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시대의 흔한 모습이다.

내가 살던 시대와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갈 내 아이들이 어떤 교육을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부로라면 다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나의 이런 고민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인공지능 시대, 아이의 미래를 준비기 위해 저자는 4가지를 강조한다.

변화, 사고력, 자립력, 연합력

저자가 말하는 이 네 단어는

1. 시대 흐름을 읽어야 아이의 미래가 열린다.

2. 불확실한 미래도 기발하고 탄탄하게 해결하는 아이는 사고력을 높여야 한다.

3. 스스로 삶을 개척하는 아이의 잠재력을 기러주어야 아이는 쓰러지지 않는다.

4. 내가 가진 힘과 외부의 힘을 합해야 성공할 수 있으며 주변과의 갈등도 성공으로 바꾼다.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러한 저자의 생각을 이 책에 담고 있는 것이다.

 

우리 아이가 살아갈 시대는 명문대학도 유망학과도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생존의 프레임을 직업에서 작업으로 바꿔야 하며, 인고지능이 앞선 지력은 피하고 미래가 요구하는 역량을 기르라고 한다. 역량은 어떤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을 말한다. 단순히 정보를 암기하거나 매뉴얼을 수행하는 유형적 역량이 아니라 동료와 의사소통하여 일을 추진해 나가는지 보이지 않는 무형적 역량을 의미한다.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낯섦과 친해지게 해야 하며, 스스로 답을 찾아려는 자기주도력을 길러주어야 하는데 가장 좋은 곳이 가정이라고 말한다.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 것에 집중하게 하는 것, 부모는 스스로 아이가 답을 찾을 때까지 기다려주어야 하는 것이다. 아울러 타인과의 관계를 위한 공감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

 

 

책장을 넘기면서 아이에게 어떻게 교육시켜야 하는지 새로운 정보를 접하게 되고, 아울러 나의 교육법을 되돌아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