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랑 꽃상여랑 풀빛 그림 아이 70
김춘옥 지음, 이수진 그림 / 풀빛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꽃상여가 뭐예요?”

꽃으로 꾸민 상여야. 상여는 죽은 사람을 무덤까지 운반하는 가마를 말해.”

드라마에 나오는 여자들이 타던 것 같은 거예요?”

. 그런데 상여는 죽은 사람만 타는 거야.”

제목을 보고 낯선 단어에 대한 질문으로 그림책 읽기를 시작한다.

책장을 넘기면 면지에 분홍색 살구나무 꽃잎이 날린다.

 

처음으로 꽃을 피우는 살구나무 꽃가지를 꺾으려는 남자아이를 막은 연분홍 옷을 입은 여자아이가 등장한다. 명화다. 명화는 매일 살구나무를 찾아가 자신의 이야기를 재잘재잘 펼쳐 놓는다. 살구나무는 명화 이야기를 들으며 사계절을 보낸다. 명화는 꽃을 활짝 피운 날 가마를 타고 훌쩍 떠난다. 명화가 떠나고 전쟁이 일어나 살구나무도 한쪽 가지를 잃고 세월이 많이 흘러 더 이상 살구 열매도 맺지 못한다. 그럴수록 떠난 명화가 그리워진다.

 

어느 날 누군가 언덕배기를 올라와 살구나무를 내려다본다. 명화를 닮았다. 명화의 딸이 살구나무를 명화에게 데리고 간다. 명화는 눈을 감고 살구나무를 어루만지더니 스르르 눈을 감는다. 명화의 딸은 살구나무를 깎아 동자 꼭두를 만든다. 어머니 가시는 길을 즐겁게 해 달라고 부탁하면서. 이어서 어머니 길을 잃지 않도록 잘 안내하라는 선비 꼭두를, 뭐든 척척 해낼 것 같은 시종 꼭두도 만든다.

새벽녘 명화조카가 명화 혼례복을 들고 지붕에 올라가 북쪽을 향해 옷을 흔들면 명화 이름을 외친다. 하늘나라로 가게 됨을 알리는 것이다. 담장 밑에 저승사자에게 좋은 곳으로 모셔 달라고 사잣밥을 올리고, 조문객들이 활짝 웃고 있는 명화 사진 앞에서 절을 한다. 헤어지는 인사다.

명화가 살던 집을 떠나는 날 꽃으로 장식한 상여에 실린다. 그리고 상여꾼들의 소리를 들으며 무덤으로 향한다. 죽은 명화가 머물 곳이다. 땅 속에 묻힌 명화는 봉긋한 지붕이 있는 무덤이 만들어졌고 어디선가 살구나무 꽃향기가 실려 온다.

 

이 그림책은 지금은 잊혀져가는 우리 조상들의 상례의 절차를 이해하고 쉽게 설명하는 그림책이다. 삶의 이 세상에서 죽음의 저세상으로 가는 조상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 그림책이다.

 

책장을 덮을 즈음, 아이가 질문한다.

근데 왜 살구나무로 꼭두를 만들어요?”

글쎄, 엄마도 모르는데. 한 번 찾아보자.”

살구나무는 마을 주변에 심어 살구 열매를 얻을 수 있고, 꽃이 먼저 피어 향기롭고 아름다움을 주며, 귀신을 쫓는다는 속설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아마도 마을 주변에서 구하기 쉽고 저승 가는 가마에 귀신을 쫓기 위해 살구나무로 조각을 했던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그림책 읽기를 마무리 지었다. 엄마도 그림책을 보면서 더 배우게 된다.

 

엄마인 나도 상여를 보지 못했기에 설명하기가 쉽지 않았다. 우리나라 전통문화가 많이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기에 이 그림책이 의미 있게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