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 감투 이야기 속 지혜 쏙
김일옥 지음, 박정인 그림 / 하루놀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들려주던 옛이야기 중 너무 재미있게 들어 우리 아이들에게도 들려주고 싶은 옛이야기다. 도깨비감투를 쓰면 보이지 않는다는 것에 신기했고, 악한 사람을 골탕 먹여 속이 시원했던 이야기로 기억된다. 옛이야기에서 빠지지 않는 도깨비들은 신비한 물건을 많이 가지고 다닌다. 도깨비 방망이나 감투, 그리고 놀잇감. 이번 그림책은 옛날 대감들이 머리에 썼던 감투처럼 도깨비들이 썼던 감투에 얽힌 이야기다.

 

어둑어둑 해가 지자 도깨비들이 인간 세상으로 놀러 와 밤새도록 춤을 추고 노래한다. 새벽이 되자 허겁지겁 저들 사는 세상으로 돌아가면서 가끔 신기한 물건을 떨어뜨리는데 지게를 지고 지나가던 김서방이 바닥에 떨어진 도깨비감투를 발견한다. 써보니 머리에 딱 맞는다. 집으로 돌아오며 도깨비감투를 쓴 김서방은 자신을 못 알아보는 부인으로 인해 도깨비감투의 기능을 알게 된다.

 

다음날 김서방은 시장에 가서 맛있는 떡도 훔쳐 먹고 좋은 신도 훔쳐 신는다.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도깨비감투를 좋은 일 하는데 쓰면 좋았을 텐데…….’하는 생각을 할 즈음, 상인들은 방금 있던 물건이 사라지자 당황스러워한다.

 

김서방은 도깨비감투를 쓰고 점점 더 나쁜 행동들을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사람들이 모여 불평을 쏟아 놓을 때 옆에서 몰래 사람들의 말을 듣던 김서방의 감투에 작은 불씨가 내려앉게 된다. 도깨비감투에 구멍이 생기게 되고 부인이 도깨비감투의 구멍을 감쪽같이 메운다. 그런데 이상하다. 김서방이 도깨비감투를 쓰고 나가면 까만 점이 공중에 떠다니고 사람들은 옷에 묻을까봐 손으로 휙 쳐 버린다. 김서방은 난데없이 나동그라진다. 도깨비감투가 벗겨지고 김서방이 사람들에게 보이게 된다. 이런 일이 반복되자 사람들은 김서방을 의심하게 되고 결국 김서방을 뒤쫓아 가서 지금까지의 소행이 모두 김서방의 짓임을 알게 된다. 사람들이 어떻게 혼내줄까 고심할 때 갑자기 수십 개의 몽둥이가 나타난다. 도깨비의 몽둥이다. 도깨비감투로 악한 일을 일삼은 김서방을 마구 때리고 새벽이 되어서야 몽둥이들이 사라진다.

 

이야기가 끝나면서 주는 교훈은 권선징악이다. 착한 일을 하면 복을 받고, 악행을 저지르면 벌을 받는다는.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에게 악행을 저지르면 안됨을,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받아야 함을, 그리고 착하게 살아야 함을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