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과 유튜브로 시작하는 5.6.7세 엄마표 영어의 비밀 - 영유도 학원도 필요 없는 가성비 갑 영어 교육
양민정 지음 / 소울하우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는 어른이 되어서도 나에게는 참 부담스럽다. 그래서인지 아이에게도 자신 있게 영어로 이야기하기가 어렵다.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쳐야 할 시기라 생각되는데 자신이 없으니 자꾸 곁눈질을 하게 된다. 학원도 알아보고 영어 지도법 관련 책도 사서 읽어보지만 엄마표 영어공부 시키기에 대한 뾰족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현직 영어교사가 엄마로서 아이에게 그림책과 유튜브로 영어교육을 시키는 경험을 담고 있다. 1장에서는 내가 엄마표 영어공부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우리의 사교육 현실을 돌아보며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해 영어공부를 해야 하며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통해서도 학원 보내지 않고 영어교육을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2장에서는 엄마표 영어공부의 성공적인 시작 전략을 알려준다. 엄마가 영어 관련 책을 사서 독파하고, 아이에게 필요한 영어책과 영상을 구한 뒤, 영어가 무섭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3장 영어 노출 환경을 만드는 방법은 환경적인 면에서 아이의 눈과 손이 닿는 곳에 책장을 두고 영어책으로 채워서 책을 수시로 바꿔 노출해 주는 것이다. 책장 정리는 안하는 것이 좋으며 영어책을 빌리지 말고 살 것을 권한다. 시간적인 면에서 영어 노출 시간을 늘리고 흘려듣기를 먼저 한다. 그리고 책 읽기의 황금시간을 찾아 영어책을 읽어주면 된다. 아이에게 읽어주기 전에 엄마가 반드시 먼저 읽어야 한다. 4장에서는 영어를 놀이처럼 즐기게 하라고 말한다. 책에 낙서도 하고 책이 활동지 역할도 할 수 있음을 권한다. 책으로 노는 것을 허락하라는 의미다.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배움이기 때문이다. 5장에서는 언제 영어공부를 시작하느냐에 대해 말한다. 중요한 내용을 강조한다. 단어의 뜻을 물어보지 말고 해석시키지 말고 가르치려 하지 말라는 것. 최적의 시기는 일곱 살. 한글책과 영어책 읽기를 병행할 수 있는 나이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노출은 그 전에도 괜찮다고 한다. 6장에서는 엄마표 영어 3단계를 소개한다. 영어 준비 단계부터 영어 3단계까지 영상과 영어책 읽기, 챕터북 집중듣기에 대해 설명하는데 책에 대한 설명과 유튜브 참고영상을 담은 QR코드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7장에서는 말하기와 쓰기로 연결하는 방법 그리고 Q&A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소홀히 할 부분이 없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와 함께 나도 영어공부를 다시 시작하려 한다. 영어교육에 관심이 많은 부모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