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비한 우주 ㅣ 뉴 비주얼 백과 2
마리-르네 기요레 지음, 자크 다얀 그림, 류정주 감수, 에밀리 보몽 / 서울문화사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며칠 전 우리나라에서 인공위성을 발사하여 성공했다는 뉴스를 함께 들었다.
“나도 우주여행 하고 싶다. 비행기타고 하늘에서 밖을 보는 기분일까?”
딸아이의 이야기를 들으며 우주여행을 함께 꿈꿔본다.
이 책은 우주의 탄생부터 태양계를 이루는 행성들과 우주 탐사까지, 우주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생생한 사진과 그림으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우주의 탄생과 태양과 태양계의 행성, 우리가 사는 지구와 달 우주 탐험의 역사와 미래 4PART로 나누어 우주의 모든 것을 설명한다.
지금으로부터 약 138억년전, 커다란 폭발 ‘빅뱅’이 일어나 지금의 모습이 되었다는 우주 탄생의 설명부터 다양한 은하의 모습, 은하의 충돌, 은하수, 블랙홀, 별자리, 별의 폭발, 현대의 우주 관측까지 설명한다. 과거에는 우주를 어떻게 관측했는지, 태양은 어떻게 탄생되고 진화하였는지, 태양을 공존하는 천체들, 행성과 위성들에 대한 설명한다. 우리가 알고 있던 명왕성은 2006년 행성에서 제외되었기에 이 책에서도 다루지 않고 있다. 어른이 내가 읽어도 놓쳤던 행성에 대해 몰랐던 내용을 많이 알게 된다. 사진을 보니 더 이해가 잘 된다.
우리가 사는 지구의 변화도 흥미롭다. 지구의 대륙이 1년에 2.5센티미터씩 이동하고 있으며, 지구의 자전과 공전, 계절별 변하는 태양의 위치, 지구와 우주의 시간, 지구의 활동, 달의 표면과 월식, 태양의 일식, 달과 바다의 관계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 지구가 우주의 시간에 맞춰 생활하고 있으며, 일식과 월식 때 어떻게 관찰해야 하는지도 자세하게 설명한다.
요즘 관심이 높은 우주탐험에 대한 내용은 우주여행을 위한 인공위성과 우주를 여행한 최초의 동물들과 사람들, 달 탐사활동, 국제 우주정거장, 우주인의 생활, 화성탐사프로젝트까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우주에도 생명체가 살고 있을까?’라는 질문을 하니 공상과학 영화를 좋아하는 아이는 있다고 자신 있게 대답한다.
독후활동으로 제시된 우주퀴즈의 문제가 제시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우주 개발이 어느 정도인지는 아이들의 진로에도 도움이 된다.
유치원부터 초등학생, 중학생까지 우주에 대한 관심이 많은 아이들이라면 읽어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