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안 수업 - 어떻게 가치 있는 것을 알아보는가
윤광준 지음 / 지와인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미안이란 용어에 끌려 읽게 된 책이다.

최근 나에게는 아름다움=의 개념이 새로운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예술의 한 분야로 여겨지던 미의 세계가 우리의 삶 속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음을, 삶에 여유를 주는 것임을, 삶을 더 풍부하게 하는 것임을 새삼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사진에서 미술, 음악, 건축,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전 방위로 활동하고 있는 사진작가 윤광준씨가 우리가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는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펼치고 미술의 숨은 의도를 발견하는 기쁨, 음악으로 행복한 순간, 나를 둘러싼 공간이 확장되는 미술인 건축,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에 주목하는 사진, 일상의 욕구를 다독이는 디자인의 심미안에 대한 견해를 담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름다움에 대해, 음악과 미술과 건축에 대해 그간 생각해왔던 것에 대한 생각에 저자의 깊이 있는 관점을 더하게 된다. 아름다움의 개념에서는 자연의 아름다움도 있지만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든 것에는 스쳐지나가는 자연의 아름다움에서 느낄 수 없는 추구하는 가치가 녹아 있으며, 사람들은 이러한 아름다움을 만들 때 본능적으로 조화와 통일성을 추구한다는 점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미술의 아름다움에서 미술관은 감상을 위한 최적의 맥락이 제공되는 곳으로 미술관 관람 방법 여섯 가지를 배우게 되었다. 아울러 서양화와 동양화의 차이점을 소개하면서 보는 관점의 차이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음악은 몸이 바로 반응하게 하는 아름다움으로 시간 속에 갇히는 경험을 즐겨야 음악을 좋아하게 된다는 점, 들을수록 소리를 구별할 수 있으므로 그만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점, 음악을 즐기는 능력이 계속 성장하려면 어느 예술분야보다 더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만 한다는 점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건축은 어수선한 세상에 질서를 부여하는 비례, 균형, 대칭의 예술이며, 안과 밖과 공간과 사물의 조화를 추구하는 종합예술이라는 점이라는 점이 인상 깊었다. 그냥 보고 듣고 본능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었던 예술을 접하는 방법과 가치를 이해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