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의 철학 - 우리의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삶의 법칙
애니 페이슨 콜 지음, 김지은 옮김 / 책읽는귀족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은 깊다.

그래서인지 제목을 보면서 생각하게 된다.

휴식할 때도 철학적이어야 하나?’

작가의 의미가 궁금해져 펼치게 된 책이다.

 

저자가 교육현장에서 정신집중과 긴장 이완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교육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저서를 다수 발표했다고 한다. 표지의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의 필독서라고 적힌 것을 보면서라고 의아해 했는데 이해가 된다.

 

저자가 말하는 휴식은 몸과 마음의 긴장을 내려놓는 것을 의미한다. 본능에 충실하고 현대를 살아가며 예민해진 신경을 아기들의 움직임이나 표현에 반응하는 자유로움처럼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지 않고 자연의 일부가 되어 자유로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의 법칙에서 벗어나 인위적인 것의 힘에 기대는 것이 결국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커짐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제 자기 몸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자연은 친절하다 우리가 가야 할 길을 1할만 가면 나머지 9할은 자연이 돕는다고 한다. 항상 자연은 어디 끼어들 틈이 없을까 노심초사하며 우리를 지켜본다고 한다.

 

최고의 휴식은 수면이라고 한다. 수면은 오로지 휴식을 위한 것이어야 하므로 올바르게 잠을 자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잠을 자기 전에 가장 먼저 근육의 힘을 풀어주면 잡다한 잡념에서 벗어나게 되고 그러면 자연스레 잠에 빠지게 된다고 한다. 중력의 법칙에 저항하지 않기, 두뇌를 사용할 때 잠자코 있기, 올바르게 걷기, 일상의 거짓된 감정들 구분하기 등을 읽으며 결국 휴식은 지금 일의 집중 상태에서 벗어나 생각이 없는 명상의 세계로 옮겨 자신에게 쉼을 주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연의 일부인 나를 내가 있던 자연 속에 데려가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왜 철학이라 했을까가 마음에 와 닿는다. 우리가 거창하게 생각하는 철학이 우리 삶의 근본임을 저자는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제대로 알아 제대로 쉬고, 제대로 먹고, 제대로 건강을 관리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너무나 바빠 먼저 신호를 보내는 몸을 챙기느라 정작 중요한 정신건강을 놓치고 있는 나에게 더 중요한 것이 정신건강임을, 잊었던 것을 나를 깨워 스스로 챙겨야 할 시기임은 알려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