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를 밀어붙이는 사람
에노모토 히로아키 지음, 정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의로운 사람인가? 위험한 사람인가?’ 표지의 제목에 곰곰이 생각해본다.

정의가 어느 시대보다 중요해진 시기이기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첫 페이지를 만나는 순간 곧바로 목차를 접하게 되어 신선했고, 마지막 책장을 덮으며 나의 정의보다 우리의 정의에 집중해야 할 시기임을 알게 되었다. 책을 읽고 나니 생각이 많아진다. 나의 시각으로 바라보던 정의의 개념에 타인의 가치관을 수용하는 공감하는 능력이 더해져야 함을 느끼게 된 것이다. ‘함께의 의미가 나를 위한 함께가 아니라 우리를 위한 함께의 이론적인 개념이 이론적으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실천에 옮겨야 함이 진정한 정의임을 깨닫게 된다.

 

정의로운 사람인가? 위험한 사람인가?’에서는 인터넷에서 잘못을 찾아내서 공격하는 사람들과 피해자를 대변하는 관계없는 사람들을 말하면서 그들이 정말 정의감을 가지고 말하는 것인지 자신의 방식을 고집하는 사람들인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정의로운 사람과 위험한 사람을 구별해야 함을 우리 주위의 사례들을 통해 이야기한다.

 

정의를 둘러싼 논쟁이를 통해서는 상대와의 의견 차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입장에 따라 올바르다고 판단하는 이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며 이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일이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정의가 힘을 가진다.”라는 말을 하지만 현실은 힘이 정의가 되며, 힘이 정의되는 상황에서는 강자의 논리만이 옳다고 여겨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자기주장만 밀어붙이려고 하기 전에 상상력을 동원하여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합의점을 찾는 자세를 갖는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왜 그렇게까지는 자기주장만 밀어붙이는 사람은 상대의 말을 들으려하지 않으면 편을 들어주지 않으면 오히려 헐뜯고 비난하기에 이를 무서워하기 보다는 툭툭 털어내어야 한다고 말한다. 부정적인 생각의 늪에 빠지면 자기주장을 밀어붙이는 위험한 사람이 될 수 있기에 자신의 생각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생각을 버리라고 말한다.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그 사람의 개성으로 인정해 주라고 한다.

 

정의를 밀어붙이는 행동에는 이면의 심리가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해 억울할 때, 상대가 자신의 마음을 먼저 알아주지 않아 서운할 때 욕구불만이 생기며 이 욕구불만을 해소하고 싶을 때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심리가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잘난 상대가 불행해지면 고소하거나 당할만하다고 생각하는 심리도 있다. 결국 둘 다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다만 나의 입장에 따라 내편이 되기도 하고 남의 편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 둘다 나인 것이다.

 

정의를 비웃는 정의감의 역설은 올바른 정의를 주장하는 삶을 외면하고 대세를 따른 자신에게 수치심과 부끄러움을 느낄 때가 있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맹렬히 비판하여 자신의 수치심을 씻어내려는 충동에도 빠지기에 내가 정당한 주장을 내세우는 사람들을 비방하여 자기합리화를 하려는 위험한 사람인지 살펴야 함을 강조한다.

 

정의를 밀어붙이는 위험한 사람은 자신의 기차 판단을 절대시 하며, 타인의 입장과 기분은 알고 싶지 않으며, 내 생각만 일방적으로 말하고 나만 특별하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친해지면 극단적으로 스스럼없이 대하지만 타인을 자기 맘대로 조정하려고 하고 불만투성이이며, 의문을 던지거나 부탁을 거절하면 화를 낸다고 한다. 이치가 옳다 해도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타인에 대한 평가가 180도로 바꾸고 남이 성공하면 침울하고 남이 행복하면 조바심이 나며 잘난 사람을 끌어내리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고 한다. 내가 정의로운 사람인가 되돌아보게 되는 내용이었다.

 

마지막 위험한 사람으로 변하는 순간은 정의로운 사람이 위험한 사람으로 변모하는 심리 메커니즘에 대해 정리한다. 가까운 사람이야말로 가장 위험한 사람이며 인지왜곡을 하게 된다고 한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면서 내가 정의로운 세상을 강조하며 정의롭기 보다는 위험한 사람의 역할을 하지 않았나 반성하게 된다. 정의로운 사람이 되는 것은 도덕성이 함께 해야 하며 자신을 순간 순간 되돌아볼 수 있어야 함을 깨닫게 된다.

 

우리가 반드시 한 번 읽으면서 깊은 생각을 해 보아야 한다는 생각을 들게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