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Live & Work 1 : 마음챙김 - 내 마음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How To Live & Work 1
다니엘 골먼 외 지음, 김효원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일의 정신없는 직장생활, 그리고 양육.

무척이나 힘든 시기를 겪으며 나를 찾고 싶은 마음이 많이 생긴다.

물질적인 측면보다 마음적인 여유를 갖고 싶다.

내 마음의 주인이 되고 싶어 읽게 된 책.

 

복잡한 시대, ‘삶은 순간의 연속이며 오직 그뿐이다.’라는 말을 매 순간마다 중요하게 받아들이면 모든 순간이 중요해진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외골수처럼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유연하고 열린 마음을 가지고 순간순간을 중요하게 여기라는 의미다.

 

마음챙김을 실천하면 우리의 뇌를 건강하게 만들고,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며,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내리도록 도와주고, 독약과 같은 스트레스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필수풍밍라고 말한다. 결국 마음챙김을 하면 뇌가 달라진다는 의미다.

 

우리 사회가 주목경제라는 변화에 접어들었기에 마음챙김을 실천해서 뇌를 훈련하면 집중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고 한다. 마음챙김의 두 가지 기술은 집중하기와 알아차리기인데 아침에 일어나서, 직장에서 일하기 전, 퇴근할 때도 잠시의 시간을 내어 명상을 하면 된다고 한다. 마음챙김은 느릿느릿 삶을 이어가는 방식이 아리나 삶 전반에서 집중과 알아차리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행위임을 강조한다.

 

마음을 재충전하는 회복탄력성을 기르려면 자신과 대화하는 것과 자신의 뇌를 재훈련하는 것이라고 한다. 자신의 뇌를 재훈련하는 것은 패배주의 사고를 낙관주의 사고로, 비관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세계관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하루에 6만 단어를 내뱉는다고 한다. 이러한 단어를 통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만나는데 차단하기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감정 민첩성을 길러야 하며, 감정민첩성을 기르려면 자신의 패턴을 알아차리기-생각과 감정에 이름붙이기-수용하기-가치에 따라 행동하기의 4단계를 훈련해야 한다. 힘들지만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마음챙김이다.

 

사람들은 공감, 협력, 관용, 공정성, 나눔과 같이 다른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과 특성으로 권력을 얻는데, 마침내 권력을 쥐면 이러한 덕목들이 사라지기 시작하므로 권력을 가지면 자기인식을 높여야 한다. 마음챙김을 실천하면 자아인식을 높일 수 있으며, 공감과 감사 그리고 관용을 실천하여 품위를 높이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한다.

 

책장을 넘기면서 결국 마음챙김은 나를 스스로 인정하는 명상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함을 이해하고 저자가 말하듯 아침에 일어나서, 직장에서 일을 시작하고 끝낼 때, 잠자기 전에 틈틈이 명상의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나를 살피는 시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