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잡학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왕잉 지음, 오혜원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나이를 한 살 두 살 먹어가면서 요즘 고르는 책은 다양한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다.

다양한 생각을 통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내 생각은 이래.’라는 이야기를 통해 사람을 이해하기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세상 모든 일에 관심을 갖는 호기심이 철학이며, 그러한 생각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사람에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암시하듯 수많은 철학자들의 생각을 일곱 가지 주제로 나누어 철학의 본질, 철학자들의 숨겨진 에피소드, 유명한 철학적 명제, 철학자들이 남긴 명언, 여러 철학 유파, 철학용어들을 만나게 된다. 저자는 말한다. 우리에게 철학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철학 상식을 이해함으로써 고대로부터 전해 내려온 지혜를 깨달으려 자아와 세계를 깊이 인식하여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철학의 실용성을 알게 해 주려는 의도로 철학잡학사전이란 용어를 사용한 듯하다.

1도대체 철학이 뭐지에서는 철학의 본질은 비판정신이며, 주로 자아에 초점을 맞춤으로 자아비판과 자아 반성으로 구성된 지혜의 탐색임을 그래서 새로운 영역을 탐구해 나가는 학문임을 설명한다. 결국 우리의 삶은 곧 철학이며, 지금 나에게 존재하는 문제들은 철학을 배우고 이해하면 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2철학자들의 유쾌 통쾌 에피소드에서는 28명의 철학자들의 에피소드를 소개한다. ‘역시 철학자들은 철학자구나.’ 싶다. 어떻게 보면 말장난 같은 대화 속에 말 한마디의 진정한 의미를 찾게 한다.

3철학자들은 왜 삐딱하게 생각할까?’ 평소 나의 생각이 소제목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장님 코끼리 만지기처럼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함이라는 생각이 든다. 보이는 것만 믿어서는 안되기에 부분 부분을 다양하게 생각해 보고 그 생각들을 전체와의 관계를 파악해야 사물을 정확하게 인식하기 위함임을 알게 된다.

4철학자의 품격은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 동서양의 대표적인 철학자 49명의 사상과 학파를 알게 된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맹자, 공자, 순자 등 학창시절 들었던 철학자들의 명언도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된다.

5세상을 뒤흔든 이 한마디는 우리가 많이 접했던 명언들을 설명한다. 명언의 진정한 의미를 읽으면서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명언도 있었다. “근묵자흑을 읽으며 주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우리의 삶은 한계가 있고 지식은 한계가 없다.”는 명언을 통해 허영심 때문에 자신의 똑똑함을 과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진리 추구를 위한 를 추구해야 함을 다짐하게 된다.

6세상의 모든 철학은 동서양의 철학파들의 흥기-발전-쇠퇴-흥기의 과정을 다룬다.

마지막 7한방에 끝내는 철학 용어에서는 철학을 심오한 학문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생소하고 난해한 용어로 인해 어려워함에 주목하여 철학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설명한다.

 

어렵다고 느끼는 철학에 대해 그냥 이야기를 읽듯이 좀 쉽게 철학을 만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