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 소리 나는 유튜브 소리의 비밀 - 상위 1% 크리에이터들의 수익 공식을 파헤치다!
김민철 지음 / 베프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인 방송시대다.

먹는 것, 입는 것, 아름답게 꾸미기, 외국어 등 각자 자신의 생각을 가득 담은 정보들이 예전과는 달리 한 사람이 제작하여 방송하는 시대가 되었다.

각자의 개성이 묻어난 방송들이다.

이런 1인 미디어 시대가 돈이 된다고 한다.

1인 미디어의 가장 큰 매력은 돈이 들지 않는 것이며, 우리가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하나면 어떤 플랫폼에든 자신의 콘텐츠를 찍어서 유통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1인 미디어 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소리에 집중하는 일이라 한다.

소리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며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한 가지 방법이 소리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소리가 콘텐츠의 전부는 아니지만 소리를 간과한 콘텐츠는 오래 갈 수 없다고 말한다.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것은 청각적 요소이기에 1인방송이 롱런하려면 소리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최고의 소리는 내 목소리라고 말한다. 김미경과 설민석 강사를 예로 들며 두 강사의 흡입력 있는 스피치에 대해 조목조목 도움 되는 정보를 준다. 그래서 나의 목소리를 다듬고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차별화를 위해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들어보라고 권한다. 끊임없이 자주 듣고 가장 자연스러운 나의 목소리를 찾고, 다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듣고 나의 강점이 될 부분을 찾아 녹음하고 듣고를 반복해야 한다고 한다.

목소리는 리듬을 타야하며 시작과 끝에는 강약을 분명하게 구분지어 표현하라고 말한다. 말을 할 때는 속도만큼 중요한 것이 쉬는 구간이며, 정말 중요하고 강조해야 하는 부분에서 쉬어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울러 말을 할 때 대본 보는 법, 리액션, 제스처, 눈 맞춤, 유머 그리고 웃음에 대해 다룬다.

책을 읽으면서 1인 미디어가 콘텐츠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님을, 가장 먼저 자신의 장점이 담긴 목소리가 중요함을, 아울러 콘텐츠를 제작할 때 신경 써야 하는 것들을 세밀하게 설명해준다. 1인 미디어를 제작하는 사람이 반드시 꼭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