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마력 - 질문하는 자가 살아남는다
오정욱 지음 / 청년정신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만나는 이유는 다양하다. 나는 대부분 저자를 좋아해서거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다. 이 책은 질문에 대한 정보를 얻고 정말 필요한 이유를 알고 싶어서 읽게 된 책이다. 책 표지의 질문하는 자가 살아남는다.’라는 말이 내가 원하는 정보를 대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하브루타가 요즘 교육계에 널리 퍼지고 있다. 이스라엘이 식탁에서 질문하며 아이들의 사고를 자극시키고 그러한 학습습관으로 세계 노벨상의 30%를 수상할 수 있다고 하니 질문의 힘이 대단함을 알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질문에 대해 대략적인 도움을 준다.

 

질문의 리더 질문의 힘 질문의 기술 질문의 창조성의 PART로 나누어 설명한다.

질문의 리더에서는 어린 시절 왕성하던 질문이 어른이 되면서 왜 주저하는지를 말하면서 빼앗긴 질문의 능력을 되찾아야 함을 강조하고, 질문과 평문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질문이 의심과 호기심을 일으킴에 대해 설명한다. 그러면서 이러한 질문들이 집단의 리더를 만들며 우리가 알고 있는 리더들이 질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알려준다.

질문의 힘에서는 창의성을 일깨우는 좋은 생각도구이며, 내적 동기를 일으키게 하고, 세계 리더들이 질문을 어떻게 활용하여 혁신가가 되었는지 설명한다.

질문의 기술에서는 상대의 기분을 상하지 않으면서 핵심을 파고드는 질문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질문을 재정의, 질문에 다시 질문, 관점을 바꾸는 질문, 옥스퍼드 입학 면접 질문, 틀 깨는 면전법을 통해 질문을 잘 하는 방법을 설명하며,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상호 변경법, 비즈니스 질문 통찰법, 생각 폭은 2배로 넓혀주는 대조 질문법, 반문 등의 질문의 기술을 알려준다.

마지막 질문의 창조성을 통해 모든 발명은 가설실험검증의 단계를 거치는데 가설을 세우는 것이 아직 모르는 답을 질문하는 것임을 사례를 제시하며 가설 아니 질문이 창조적인 활동임을 강조한다.

 

이 책은 우리의 생활에서 사소한 것이라도 질문을 하라고 권한다. 그것이 창조성과 연결되며 질문이 일상화되어야 함을, 그리고 교육으로 아이들에게 다가가야 함을, 미래에는 질문능력이 더 중요해짐을 독자에게 느끼게 한다. 다 읽은 후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이 책을 꼭 읽으라고 강조 아닌 강조를 했다. 나는 지금이 질문이 중요한 시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