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설명의 규칙 - 학교에서는 가르쳐 주지 않는다
고구레 다이치 지음, 황미숙 옮김 / 지상사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사회생활을 하면서 업무에 대해 설명하는 능력,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정말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내가 이해한 정도로 설명하면 타인도 다 그렇게 이해하게 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일을 추진하다보면 이해한 정도가 달라 다시 설명해야 하는 경우가 생겨 매우 중요한 일은 다시금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설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에 도움을 받고 싶어 이 책을 읽어보고 싶어졌다.

 

우리가 설명이 어려운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3가지의 유형을 제시하고 어째서 이해하기 힘든지 이유를 말해준다. 주제, 말의 의미, 그리고 논리를 모르면 설명을 알아들을 수 없다고 한다. 또한 설명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한 책들의 조언이 실제로는 설명능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함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저자는 알기 쉬운 설명의 규칙’ 44가지를 소개한다. 한 번 설명한 지식이나 이치도 반복해서 재확인 할 것, 엄밀함이나 정확성에 너무 얽매이지 않을 것, 교육과 설명을 혼동하지 말 것, 알기 쉬운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은 상대방이며 상대방에게 맞춘 표현을 할 것, 상대방을 이해시키지 못한 것은 내 책임을 자각할 것, 표현에 사적인 감정이나 주석을 아무렇게나 끼워 넣지 않을 것, 설명문은 한 문장ㅇ로 짧게 쓸 것, 한 문장 속에는 말하고자 하는 것을 한 가지만 넣을 것, 수식어는 적게 사용할 것, 한 문장이 여러 의미로 해석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문장을 둘로 나눌 것, 이중 부정들을 사용하지 말 것 등 어떻게 하면 알아듣기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이해를 돕는다.

 

마지막 장에서는 3개의 문제를 제시하며 일반 기업에서 일하는 사회인, 고등학생, 초등학생에게 설명하는 연습을 해 보게 하는 훈련 자료가 있다. 전달할 상대방을 의식하고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연습하게 하는 것이다. 문제를 풀다보면 설명은 상대방의 수준에 맞게 표현해야 함을 정확하게 구분 짓게 된다.

 

설명에 대한 도움을 받고자 하는 분들이 자신의 설명 능력을 피드백 하는데 유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