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브루타 실습 No.2 - 테마별 일상생활 다양한 주제 ㅣ 하브루타 실습 2
이일우 지음 / 피스미디어 / 2018년 7월
평점 :
요즘 교육관련 책을 보면 유대인의 ‘하브루타’ 질문법에 대한 내용이 많다. 시대가 변하면서 교육에 대한 생각들이 바뀌면서 좀 더 창의적이고 인성 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세계 인구의 0.2%인 유대인이 노벨상 수상자의 30%가 된다고 하니 자식교육에 큰 열의를 받는 부모로서 어떻게 하브루타를 적용하는지 알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은 하브루타를 실제 아이들에게 함께 해 볼 수 있는 책으로 두 번째 책이다. 뉴스, 기사, 역사, 시사, 경제, 과학, 동화, 명화, 음악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주제를 하브루타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책장을 펼치면 ‘책의 활용법’이 있다. 소리 내어 읽기-질문 만들게 하기-질문 비교하고 토론하기-핵심적인 몇 가지 질문으로 깊은 토론하기의 순서를 자세하게 설명하다. 또한 하브루타의 기본 ‘짝 토론’과 하브루타의 핵심 ‘질문’에 대해 설명한다. 6하 원칙을 이용한 질문 만들기와 수렴적과 확산적 질문, 내용-상상-적용-종합 질문의 도움 설명과 예시 자료는 하브루타를 경험해보지 못한 부모에게 ‘질문 만들기’에 대한 궁금증을 없애준다.
실제 내용을 들여다보니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생활 이야기와 그림, 그리고 자유롭게 만들게 되어있는 질문지, 10개정도 제시된 질문으로 토론을 하게 한다. 아울러 확장활동 코너를 넣어 점프의 단계까지 배려하고 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715/pimg_7726151171955569.jpg)
매주 한 개 정도의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기로 약속하고 만난 첫 번째 ‘우리 동네 자랑거리’를 해보니 함께 마트도 가면서 이야기하게 되고, 마을의 이곳저곳에 대한 질문도 하니 그동안 아이들이 그냥 스쳐갔던 가게들에도 관심을 가진다. 결국 부모와 아이가 주변 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 관심이 교육이며 질문을 통한 생각나누기가 하브루타가 되고 더 나아가 궁금한 것들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나누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아이의 마음도 이해하게 되고 부모의 욕심도 반성하게 된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8/0715/pimg_7726151171955570.jpg)
실생활과 연결된 교육, 실생활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하고 생각을 나누는 교육이 하브루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라면,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은 부모라면 도움이 되는 책이다. 부록으로 온 ‘하브루타 생각노트’는 아이의 생각을 정리하는데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