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실습 No.2 - 테마별 일상생활 다양한 주제 하브루타 실습 2
이일우 지음 / 피스미디어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교육관련 책을 보면 유대인의 하브루타질문법에 대한 내용이 많다. 시대가 변하면서 교육에 대한 생각들이 바뀌면서 좀 더 창의적이고 인성 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세계 인구의 0.2%인 유대인이 노벨상 수상자의 30%가 된다고 하니 자식교육에 큰 열의를 받는 부모로서 어떻게 하브루타를 적용하는지 알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은 하브루타를 실제 아이들에게 함께 해 볼 수 있는 책으로 두 번째 책이다. 뉴스, 기사, 역사, 시사, 경제, 과학, 동화, 명화, 음악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주제를 하브루타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책장을 펼치면 책의 활용법이 있다. 소리 내어 읽기-질문 만들게 하기-질문 비교하고 토론하기-핵심적인 몇 가지 질문으로 깊은 토론하기의 순서를 자세하게 설명하다. 또한 하브루타의 기본 짝 토론과 하브루타의 핵심 질문에 대해 설명한다. 6하 원칙을 이용한 질문 만들기와 수렴적과 확산적 질문, 내용-상상-적용-종합 질문의 도움 설명과 예시 자료는 하브루타를 경험해보지 못한 부모에게 질문 만들기에 대한 궁금증을 없애준다.

 

실제 내용을 들여다보니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생활 이야기와 그림, 그리고 자유롭게 만들게 되어있는 질문지, 10개정도 제시된 질문으로 토론을 하게 한다. 아울러 확장활동 코너를 넣어 점프의 단계까지 배려하고 있다.

  

매주 한 개 정도의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기로 약속하고 만난 첫 번째 우리 동네 자랑거리를 해보니 함께 마트도 가면서 이야기하게 되고, 마을의 이곳저곳에 대한 질문도 하니 그동안 아이들이 그냥 스쳐갔던 가게들에도 관심을 가진다. 결국 부모와 아이가 주변 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는 그 관심이 교육이며 질문을 통한 생각나누기가 하브루타가 되고 더 나아가 궁금한 것들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나누는 것이라 생각된다.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아이의 마음도 이해하게 되고 부모의 욕심도 반성하게 된다.

 

 

실생활과 연결된 교육, 실생활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하고 생각을 나누는 교육이 하브루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라면,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은 부모라면 도움이 되는 책이다. 부록으로 온 하브루타 생각노트는 아이의 생각을 정리하는데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