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한마디 때문에 - 대인관계를 결정하는 언어의 메이크업
김인희 지음 / 청년정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관계를 버릴 수 없다.

가장 가깝게는 가족이, 친구가, 직장인이 나의 곁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관계 때문에 내가 힘이 들기도 하고, 화가 나도 관계가 깨질까 두려워 참기도 한다.

오히려 가깝기 때문에, 나를 위한다는 생각에, 자신의 입장에서 말을 하지 나의 입장을 생각하며 말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상처가 깊다.

 

이 책은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가 말 표현의 결과라고 생각하여 우리가 타인에게 잘 보이기 위해 메이크업을 하듯이 관계를 잘 맺기 위해서도 언어 메이크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언어의 메이크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서비스교육을 맡고 있는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사례들을 통해 읽으면서 스스로를 각성해 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어제의 친구를 오늘의 적으로 만드는 말-내 말은 무엇이 문제일까-가슴을 흔드는 말-얼굴보다 더 중요한 말의 메이크업 4PART로 나눠 사람과의 삶 속에서 말 표현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먼저 나의 언어에 대해 메이크업 해야 할 것은 YES-THEN-? 화법이었다. 상대와 이야기가 대부분 너 메시지인데 너 메시지의 느낌은 듣는 사람도 말하는 사람도 기분이 좋지 않다. 또한 죄송합니다만, 실례합니다만, 괜찮으시다면, 바쁘시겠지만, 번거로우시겠지만, 힘드시겠지만.”같은 쿠션을 앞에 붙여주면 원만한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나의 욕구도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두가지만 실천해도 정말 대인관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