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천재들의 생각 수업 - 그릿, 회복탄력성을 뛰어넘는 창의력에 모든 것
데니스 셰커지안 지음, 김혜선 옮김 / 슬로디미디어 / 2018년 5월
평점 :
4차산업혁명 시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이기에 무엇보다도 창의력이 가장 필요한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전 세계의 교육도 모두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방향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궁금증이 생긴다. ‘우리가 말한 창의력은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저자가 창의적인 인재로 인정을 받은 맥아더상 수상자 40명을 인터뷰 한 후 그들이 어떻게 일하는지, 창의력은 어디서 오는지, 어떻게 창조적인 과정에 다가가는지, 어떻게 창조라는 정신적 전구의 스위치를 찾는지, 창의력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창의력을 길러질 수 있는 것인지, 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창의적인지 등을 인터뷰를 통해 정리하여 창의력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맥아더상은 ‘천재들의 상’이라고 불리는 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맥아더장군(구두쇠이자 백만장자)이 25억달러에 달하는 자신의 재산을 그와 부인의 이름을 건 재단 설립에 쾌척하여 생겨난 상이다. “나는 돈을 버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니 여러분은 돈을 쓰는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는 유언에 따라 분야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창의적이고 잠재력이 있는 우수한’ 사람에게 매년 수여한다.
수상자들은 실패를 겪는다. 실패하여 낙담하기도 하고, 창피나 무관심도 직면하게 되고, 지루함도 겪는다. 그러나 공통적인 사항은 자신의 일을 계속할 수 있는 끈기와 인내심,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스로를 믿는다는 것이었다. 실패의 경험이 전화위복이 되기도 하고 어릴 적부터 자신의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노력에 행운이 더해진다고 할까? 결국 자신의 수많은 생각과 경험이 연결지어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수상자들의 말들 중에서 이 말이 기억에 남는다.
“나의 재능은 연결하는 것이다.” 창의력은 계속적인 궁금증과 생각을 연결하는 것이다.
“저는 진실하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창의력은 유행을 쫓는 것이 아니라 내가 생각한 것의 진실을 찾는 것이다.
“모든 과정을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힘은 목적의식에서 나오는 추진력과 집중력이다.” 무슨 일이든지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해 보는 것, 결국 자신의 일에 애정을 갖고 끈기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창의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배웠다.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 주는 것,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하는 것을 찾아 끈기를 가지고 해보게 하는 것. 우리가 알고 있는 답이다. 다만 우리가 실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