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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7세를 위한 놀이수학 종이접기 - 도형을 배우고 사고력을 키우자 ㅣ 놀이수학 종이접기
쓰루미 유코 지음, 김현영 옮김, 오사코 치아키 감수 / 봄빛서원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신문을 읽다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수학이 더 중요한 교과가 된다는 기사를 접한 후 수학교육에 관심이 많아졌다. 수학을 산수로 생각하던 시대가 지나갔기에 수학적 사고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대이기에 아이에게 재미없는 수학보다는 재미있는 수학을 배우게 하고 싶었다.
종이접기는 손가락의 섬세함을 길러줄 수도 있고 접은 후 성취감도 있어 종종하는데 종이접기로 수학을 접근할 수 있다는 사고가 나에게는 부담 없이 수학을 가르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장을 펼치니 종이접기와 ‘수학’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한다. 수의 개념과 도형, 추리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색종이 한 장으로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완성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정해진 순서대로 접어가야 원하는 작품이 만들어지므로 계획적인 사고력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엄마나 아빠가 대화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아이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덤으로 아이와 재미있게 종이접기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도 담고 있다.
‘삼각형, 사각형에서 시작해요.’에서는 색종이를 한 번 접으로 삼각형이나 사각형이 되는데 몇 번 더 접으면 어떤 모양으로 변신하는지 알게 한다.
‘삼각형, 사각형을 많이 만들어요.’에서는 종이 접기를 한 후 삼각형이나 사각형이 몇 개인지 세어보게 한다.
‘등분과 대칭’에서는 왼쪽과 오른쪽, 위와 아래를 같은 모양이 되도록 접은 후에 시작하는 종이접기 작품을 소개한다.
‘입체와 놀이’에서는 색종이를 접어서 세우고, 돌리고, 던지면서 완성된 작품으로 놀이를 할 수 있게 한다.
‘직사각형으로 접어요’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직사각형 종이로 만들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한다.
아이가 색종이를 접으면서 이야기 하는 것도 좋아했지만 만든 작품으로 놀이를 하는 것에 더 흥미를 가졌다. 자기가 접은 작품으로 놀이를 하니 보관도 소중하게 망가지면 얼른 다시 만들어 놀이를 이어 나갔다. 한동안 아이와 이야기하며 놀수 있어 좋다. 덤으로 수학까지 자연스레 익힐 수 있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