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위 작은 정원 - 좁은 공간에서 식물을 기르기 위한 35가지 아이디어
엠마 하디 지음, 정계준 옮김 / 다봄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의 다육식물들 정감있다.

국자가 아닌 생활 속 용품에 담겼는데도 어색함보다 더 잘 어울린다.

아파트에 살면서 식물재배에 관심이 많아 만나게 된 책이다.

 

이 책은 실내에서의 식물재배, 용기를 이용한 실외재배, 식용식물 재배 그리고 테이블 위나 베란다 같은 특별한 경우에 응용할 수 있는 식물 재배 등 35가지 소규모 식물 재배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아울러 각각의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와 재료는 물론이고 적합한 식물까지 추천해 주고 있다.

 

이 책의 첫머리에는 재료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한다. 식재 용기의 선택과 준비(식재 용기 준비하기, 배수 구멍 뚫기, 용기 바닥에 화분 조각 깔기), 식재할 식물의 선택과 준비( 뿌리 풀어 주기, 물에 담그기), 배양토(토양형 배양토, 비토양형 배양토, 특수 배양토, 배양토 첨가 재료, 피복과 마감 장식), 관리와 유지(물주기, 영양제 주기, 시든 꽃대 자르기), 병해충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초보자의 이해를 돕는다.

  

 

1장 실내장원에서는 화려한 캔, 작은 유리병, 나무토막, 물이끼 공, 고둥 껍데기, 유리 돔, 작은 항아리, 미색단지 등에 어울리는 식물들을 선택하여 심을 수 있는 방법을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한다. 준비물과 준비할 식물, 심는 순서, 관리방법까지 알려준다. 무심코 버렸던 깡통이나 작은 유리병에도 식물을 예쁘게 기를 수 있음을 알게 된다.

 

2장 실외정원에서는 법랑국자, 금속용기, 금속서랍, 노란색 법랑, 찻주전자와 항아리, 나무상자, 양철통, 금속화분, 물통 등에 다육식물과 예쁜 꽃들을 심어 자연과 함께 어울러지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3장 식용식물 정원에서는 식물을 재배하여 먹을 수 있는 식물들에 대해 소개한다. 블루베리, 딸기, 샐러드용 잎채소, 허브, 새싹 채소들의 재배식물을 바구니, 낡은 용기, 금속 항아리 등 다양한 용기에 심어 재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4장 테이블 정원에서는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식물을 심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의 맨 뒤에는 전국 유명 화훼시장에 대해 소개해 준다.

 

내가 아파트에 살고 있어 가장 관심이 있게 읽은 것은 1장 실내정원이지만 2~4장에서도 다양한 용기에 식물을 어울리게 재배할 수 있음도 알게 되었다.

나 같은 초보자는 식물재배 할 때 곁에 두고 보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