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교육과 만나다 - 교육용 보드게임 활동자료집
박점희.은효경 지음 / 애플북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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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게임하면 자다가도 눈을 뜬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공부도 아이들에게 게임처럼 재미있으면 좋겠다.

이 책은 이런 생각을 담아 게임을 교육으로 이어지게 한다.

그래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리터러시 교육이라고 저자들은 말한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란 게임‘~(~fication)’을 붙여 만들 말로, 우리말로 바꾸면 게임화(Gamification)이다. 게임이 아닌 것에 게임적 사고와 게임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를 몰입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우리가 컴퓨터 윈도우즈에서 한참 하던 프리셀을 들수 있다. 전통적인 방법의 수업에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수업으로 옮겨갈 수 있는 것이 게이미피케이션이다.

 

저자들은 교육 게임화의 설계를 위해 이야기, 메커니즘, 기술, 미적 요소를 고민하였으며 이를 게임수업자료에 반영하였다고 한다.

 

교육용 보드게임 활동 자료집인 이 책은 보드게임을 인성, 동화, 역사, 사회, 진로, 문학, 뉴스, 사고, 경제의 9개 교과로 나누어 적용한 사례를 실었다. 적용 사례는 주제-학습목표-길러지는 역량-준비물-학습절차-활동자료-학습도움말-학습정리-평가의 순서로 제시하여 현장 교사가 수업에 활용할 때 도움이 된다. 놀이를 하는데 배움이 일어나고 재미와 문제해결력, 사고력까지 길러준다고 하니 외우기만 하는 공부가 아니라 놀이를 통해 자연스레 생각하고 알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 또한 만들어 놓은 보드게임판은 수시로 활용할 수 있고 그러면서 자연스레 복습의 기회도 제공될 수 있다. 초등 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에서의 사례로 함께 실려 있어 아이들의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활동자료에는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시되어 있으며, 관련정보까지 담겨져 있다.

 

아이들이 직접 보드게임판을 만들면서 응용해 볼 수도 있어 창의성을, 게임을 하면서 인성도 길러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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