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만원 세대 - 절망의 시대에 쓰는 희망의 경제학 우석훈 한국경제대안 1
우석훈.박권일 지음 / 레디앙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지금 우리 사회의 최대 고민은 젊은이들의 취업난과 비정규직 문제일 것이다. 저자는 20대인 우리 사회의 미래들이 사회 진출의 출발만큼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회의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려고 한다. 이 책에 보면 이런 내용이 나온다. “90년대 후반부터 스웨덴은 ‘생애 첫 자금 지원’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20세가 되면 약 2,000만 원 정도의 자금을 은행 창구를 통해서 지원을 하게 된다. 이 돈을 받은 사람은 등록금에 보태거나, 주거권에 사용할 수도 있다.” 20대들이 헤쳐 나갈 치열한 경제적 생존 경쟁을 생각해 볼 때 그들의 출발만큼은 스웨덴 같은 방법으로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사회의 다른 세대의 구성원들이 축복해 준다면 얼마나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을까? 살인적인 한국의 등록금에 보태기라도 할 수 있도록 말이다. 주변에 사랑해야할 20대의 누군가가 없지는 않을 것이다.(동생, 조카, 제자, 후배, 옆집 아이, 등등) 그러면 그들 대부분이 비정규직으로 살아갈 현실을 외면할 수 없다. 이러한 사회적 현안을 이 책은 아주 명쾌하게 정리해 주는 정말 추천하고픈 책이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소녀들이 가장 일찍 화장을 시작하는 나라가 되었고, 가장 많은 화장품을 10대가 집단적으로 소비하는 나라가 되었다. (68페이지)
 

젊은 여성에게 대형할인매장에서 오가는 차를 향해 인사를 시키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일본과 한국뿐이다. 추운 겨울 한국의 거리에서 맨 살이 다 드러난 옷 때문에 입술이 새파랗게 질려 덜덜 떨고 있는 홍보도우미들을 만나는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그녀들은 입술이 얼어붙어 미소조차 지어지지 않는데도 지나는 사람들을 향해 항상 웃고 있어야 한다. 젊다 못해 어린 여성들에게 이런 일을 하게 만드는 나라. 그런 나라가 자국의 청년 세대를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여기기란 불가능하다. (197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르칠 수 있는 용기 - 출간 10주년 증보판
파커 J. 파머 지음, 이종인 옮김 / 한문화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아주 가슴을 적시는 위로의 말로 시작된다. “이 책은 좋은 날과 어려운 날을 번갈아 겪는 교사들을 위한 것이다. 사실 이런 교사들이 어려운 날을 맞게 되는 것은 교직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그 때문에 고통을 당하기 때문이다.”  

 교육에 대한 어려움의 사막을 건널 때 이 구절은 오아시스 그 자체였다. 영혼을 소생케하는, 이 책은 교사의 내면 풍경을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깊이 다루며 책 제목 그대로 가르칠 수 있는 용기를 용솟게 한다. 오늘날 교육 현장을 지배하고 있는 내면적 공포(학생들이 교사에게 가지는 두려움, 교육 내용에 대한 두려움,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지는 두려움 등등)를 심층적으로 드러냄으로써 공포를 느낄 수 있지만(이것은 누구나 에게나 해당된다.) 공포에 매여 있을 필요는 없음을 이야기 한다. 두려움 때문에 학생들 깊이 들어가지 못했던 교사에게는 진정한 교육이 일어날 수 있는 무대인 그들 속으로 용기 있게 들어갈 수 있는 힘을 준다. 
 

훌륭한 가르침은 교사의 정체성과 성실성에서 나온다. (27페이지)
 

나는 반드시 공포의 자리에서 가르쳐야 할 필요는 없다. 공포와 함께 내 마음 속에 들어 있는 호기심, 희망, 공감, 정직 등의 장소에 서서 가르칠 수 있다. 공포를 느끼기는 하지만 공포 그 자체가 될 필요는 없다. 나는 마음먹기에 따라 마음의 풍경 중 다른 장소에 서 있을 수 있는 것이다. (103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 새시대 교육자 생존 전략 희망의 교육 5부작 5
조벽 지음 / 해냄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선생님들이 열광했다. 왜냐면 교사가 가장 시급하게 여기는 고민인 “어떻게 수업을 잘할까”에 대한 답을 들려주기 때문이다. 수업의 테크닉을 고대했던 선생님은 좀 실망했지만(그 부분은 아직 읽지는 못했지만 그의 책 ‘새 시대 교육법’에 잘 나와 있는 것 같다.) 그 보다 더 중요한 것 즉 변화가 급변하는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교사의 시각과 자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미덕이 있다. 미국에서 가장 수업을 잘 하시는 분 중에 한 분으로 뽑혀 상까지 받았고 EBS 방송에도 세계의 석학으로 방송되었던 조벽 교수가 교육청 연수의 강사로 가까이에서 자주 볼 수 있다는 것이 부산 교육에 얼마나 행운인지, 교원연수원에서 열리는 그의 연수를 청강한 적이 있는데 과연 수업에 대한 치열한 고민 속에서 건져 올린 통찰들을 열정적으로 교사들에게 들려주고 계셨다.  

절망은 스트레스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절망은 죽음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중략) 하지만 교육자는 일반인과 달라야 합니다. 왜냐하면 교육이란 학생들의 희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희망을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 교육입니다. 교육자는 희망의 원천이어야 합니다. (20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왜 우리 아이들은 대학에만 가면 바보가 될까? - 두 아이 외고 보낸 조기숙교수가 참다 못해 제안하는 입시지옥탈출 솔루션
조기숙 지음 / 지식공작소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청와대에서 일을 하기도 한 조기숙 교수의 생생한 통찰이 담겨있는 아주 신선한 책이다. 조 교수는 왜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중고등학교 때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실력을 보여주다가 대학생만 되면 세계의 다른 나라 대학생들과의 경쟁에서 밀리는지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우리가 닮고 싶어 하는 미국 사회에서 유학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과 미국의 교육을 잘 비교하며 왜 미국의 좋은 교육 제도가 한국에서는 이상하게 변질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토론했을 때 얼마나 많은 의견이 나오는지 이 책은 그만큼 오늘날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가야할 방향에 대한 논쟁점에 대해 통찰을 던져준다.




교육의 본래 목표는 인간을 행복하게 만드는 데 있다. (4페이지)

미국과 캐나다. 필리핀, 덴마크, 독일 등 교육선진국에 대해 공부하면서 발견한 가장 큰 진실은 “교육은 기회”라는 교훈이다. ‘교육’과 함께 다니는 단어가 형평성(equity)이라는 것도 캐나다의 교육전문가로부터 배웠다. (235 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 배움이 있는 수업만들기
사토 마나부 지음, 손우정 옮김 / 에듀케어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수업이 학교의 중심이 되어야 함을 강변한다. 사실 교사의 대부분 시간은 학생들과 함께하는 수업 시간이다. 그러나 교사의 대화 중심에 수업이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수업은 해당 학생들 외에는 잘 모르는 폐쇄적 영역이며 수업 시간에 느끼는 고민과 문제는 감춰두고 삭혀야 하는 개인적 문제로 전락되고 말았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사는 외롭게 된다. 이 책은 은밀하면서도 혼자서 맞서야 했던 수업의 문제를 과감하게 오픈함으로써 학교의 모든 교사가 배움의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음을 실제 현장에서 실천한 이야기로 증명하고 있다. 수업의 공개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왜냐면 배움의 공동체 구성원의 초점은 교사의 실수나 약점이 아니라 어느 순간에서 학생들의 배움이 이루어지며 그 배움을 가능케 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로가 관찰하여 함께 나누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실제 현장에서 시도된 생생한 수업 개혁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학교를 바꾸는 첫 걸음은 교내의 모든 교사가 1년에 한차례 동료에게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는 체제를 구축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어떤 개혁도 학교 내부에 수업을 공개하지 않는 교사가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성공시키기 곤란하다. 교사들이 교실을 서로 열고 상호간에 전문가로서 함께 성장하는 ‘동료성’ 관계를 구축하는 일없이 학교를 바꾸는 일은 불가능하다.  (83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