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 배움이 있는 수업만들기
사토 마나부 지음, 손우정 옮김 / 에듀케어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수업이 학교의 중심이 되어야 함을 강변한다. 사실 교사의 대부분 시간은 학생들과 함께하는 수업 시간이다. 그러나 교사의 대화 중심에 수업이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수업은 해당 학생들 외에는 잘 모르는 폐쇄적 영역이며 수업 시간에 느끼는 고민과 문제는 감춰두고 삭혀야 하는 개인적 문제로 전락되고 말았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사는 외롭게 된다. 이 책은 은밀하면서도 혼자서 맞서야 했던 수업의 문제를 과감하게 오픈함으로써 학교의 모든 교사가 배움의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음을 실제 현장에서 실천한 이야기로 증명하고 있다. 수업의 공개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왜냐면 배움의 공동체 구성원의 초점은 교사의 실수나 약점이 아니라 어느 순간에서 학생들의 배움이 이루어지며 그 배움을 가능케 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서로가 관찰하여 함께 나누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실제 현장에서 시도된 생생한 수업 개혁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학교를 바꾸는 첫 걸음은 교내의 모든 교사가 1년에 한차례 동료에게 자신의 수업을 공개하는 체제를 구축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어떤 개혁도 학교 내부에 수업을 공개하지 않는 교사가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성공시키기 곤란하다. 교사들이 교실을 서로 열고 상호간에 전문가로서 함께 성장하는 ‘동료성’ 관계를 구축하는 일없이 학교를 바꾸는 일은 불가능하다.  (8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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