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론 쫌 하는 중딩이 되고 싶어 - 21가지 주제로 토론 뽀개기
이현옥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26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21가지 주제로 토론 뽀개기 《토론 쫌 하는 중딩이 되고 싶어》
느낌이있는책에서 나온 중등생 필독서인 <토론 쫌 하는 중딩이 되고 싶어>!
제목부터 중학생 필독서로 느껴집니다.
예비 중등에게 꼭 필요한 토론책이라 생각되어 만나보았습니다.

우리 사회가 던지는 21가지 주제로 나만의 '관점'을 만드는 가장 쉬운 입문서!
토론 쫌 하는 중딩이 되고 싶어!
나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중딩이 되고 싶어!!
대화를 잘 할 수 있는 중딩이 되고 싶어!!!
이 책을 고른 이유가 중학교 필독서이기도 하지만 토론과 토의 또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이라 생각되어 예비중등인 울 아이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 생각해서였어요.
내 생각을 말해 보고 싶은 순간이 되기를 바라며~!

이현옥 선생님의 말씀을 먼저 읽어봅니다.
토론을 떠올리면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지요. 토론 자체를 피하고 싶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토론은 생각하는 힘과 말하는 힘을 함께 키워줍니다.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말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소통 능력이 자랍니다.
자신의 생각을 키우는 든든한 도구인 토론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보여집니다.
대화가 토론의 시작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친구들과의 대화, 가족과의 대화를 토론의 방식과 태도를 배운다면 쉽게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작게는 대화, 크게는 토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아이,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할 수 있는 아이로 자랐으면 하는 마음에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차례
프롤로그 - 필독입니닷!
1장 토론이란 무엇일까?
토론이란, 토론 준비 하기, 토론 진행방법, 토론의 형식, 토론에서 중요한 것
2장 21가지 주제 찬반토론
1. 10대와 권리
2. 사회와 제도
3. 과학과 기술

YES or NO
토론이란? 여러 사람이 모여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것입니다.
자신의 의견이 옳다는 것을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주장하고 상대방의 주장에 반박하면서 서로를 설득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토의란? 여러 사람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듣고 조율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하나의 결론에 도달하는 협력 과정입니다. 찬성과 반대를 나누지 않고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며 최선의 답을 찾아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토론 쫌 하는 중딩이 되고 싶어>라는 책이기 때문에 토론을 배울 예정입니다.
토론책이니까요. ㅎ.ㅎ
모두가 관심이 있는 주제로 생각이 각자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는 주제를 정해 토론을 준비합니다.
책이나 신문,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사이트와 방법을 활용하여 찾을 수 있는 자료들을 다양하게 준비합니다.
자료 수집을 정리하여 함께 토론할 친구나 가족들과 자료를 공유하여 더 다양하고 깊이 있는 자료를 모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토론의 규칙을 정합니다.
차례를 정해 한 사람씩 발언하며 상대방의 말을 모두 듣고 난 다음 차례대로 한 사람씩 의견을 말합니다.
도중에 끼어들지 않고 끝까지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하고 싶은 말을 메모해 두었다가 자기 차례에 말하면 됩니다.
상대방이 주제에서 벗어난 말을 하더라도 존중해야 합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라고 의견을 말할 수는 있지만 "그건 틀렸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논리적이고 명료하게 말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규칙을 정해두면 즐겁고 질서 있게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토론을 시작할 때는 우선 자신의 주장과 그렇게 주장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주장과 이유를 말할 때는 분명하게 말해야 하며 얼버무리거나 말끝을 흐리지 않고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정확하게 설명합니다.
발표하기 전에 메모지에 주요 내용을 정리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발표 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하여 또박또박 말합니다. 발표하기 전 생각을 정리하고 말하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내 의견을 모두 말한 다음에는 반드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각자 자신의 입장을 다시 한번 정리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주장과 근거, 상대 팀의 주장에 대한 생각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말합니다. 토론을 마친 후에는 각자의 의견을 들으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어느 팀의 주장이 더 설득력 있었는지 평가하거나 의견을 나눠봄으로서 서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이야기하며 토론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토론의 형식은 정해진 순서나 엄격한 규칙 없이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고 서로 질문하거나 반박하는 형식인 자유 토론으로 TV 토론이나 일상에서 친구들과 의견을 나눌 때 자주 사용하는 방식이며, 엄격한 규칙과 순서에 따라 진행되는 아카데미식 토론은 찬성 팀과 반대 팀이 번갈아 주장과 질문, 반박을 하는 토론으로 토론 수업이나 토론 대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두 사람이 한 쌍이 되어 한 명은 찬성, 다른 한 명은 반대 입장을 맡아 토론하는 방식인 짝 토론은 두 사람이 번갈아가며 주장, 질문, 반박을 주고받습니다. 하브루타 토론이라고도 합니다.
복잡한 규칙 없이 여러 명이 돌아가며 생각을 말하는 간이 토론도 있습니다.
논제가 무엇이냐에 따라 사실 토론과 가치 토론, 정책 토론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입니다.
상대 의견을 무시하거나 비웃지 않고 끝까지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상대의 생각을 인정하며 "그 생각도 일리가 있어"라고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태도는 토론의 기본자세입니다. 이해되지 않는 의견이 있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예의있게 물어봅니다.
인신공격 금지, 존중과 배려가 바탕이 될 때 건강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어요.
태도가 준비되었다면 이제는 주장하는 힘, 즉 논리가 필요합니다.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유와 근거를 함께 실제 사례나 구체적인 상황을 들어 설명하면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토론은 상대방의 주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안의 모순이나 약점을 짚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대되는 예시를 들거나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면 설득력이 커집니다.
『1장 토론이란 무엇일까?』는 꼭 정독하시길 추천합니다.
토론과 토의에 대한 이해와 우리가 배울 토론에 대한 이해를 높여 경청하며 예의바른 토론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2장 본격 찬반 토론 YES or NO
21가지 주제 찬반토론으로
먼저 교복 대신 사복을 허용하라!가 시작됩니다.
모두가 궁금해하고 하고 싶은 말이 많은 주제네요. ㅎ.ㅎ
속닥속닥 TMI톡으로 실제 중학생들이 나눈 메신저 대화를 바탕으로 만든 코너예요.
또래 친구들의 생각을 엿보는 듯한 흐름 속에서 토론이 가깝고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끝장 토론 배틀로 사회자와 학생의 의견들을 볼 수 있어요.
공감하기도 하고 이런 생각을 할 수도 있겠구나싶은 마음도 들고요.
물론 이건 맞지 않아라는 마음도 가지게 되지만 이 책을 시작할 때 배웠던 토론의 태도와 방식을 생각하며 경청할 수 있는 자세를 책으로도 갖춰봅니다.
사회자의 의견으로 토론을 마무리한 후 한 줄 요약 팩트 톡으로 찬성과 반대의 핵심 의견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으며 서로의 입장을 비교하여 읽다 보면 생각이 또렷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토론 후 톡으로 토론이 끝난 뒤에도 질문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한 걸음 더 생각을 확장해 볼 수 있는 포인트!
솔루션 톡으로 막연한 고민에서 멈추지 않도록, 토론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가이드를 더했네요.
이 그성을 따라 읽다 보면 토론을 배우기보다 자연스럽게 생각하고 말하는 흐름을 익히게 되겠어요.
"나도 한마디 해보고 싶어요."
자신감있게 말 할 수 있는 아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학생 필독서!!!
예비중등 아이에게 꼭 필요한 도서를 만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