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은 그리움이다
김순복 지음 / 다차원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와우,

오늘의 책은 스페인 여행에세이, [스페인은 그리움이다] 입니다.

태양과 정열이 나라, 가우디의 건축물이 살아숨쉬는 그 곳, 스페인에 가보셨나요?

저는 아직 가보지 못해서 ㅠㅠ 그리움보다는 기대와 설렘인데

저자 김순복 님에게는 이제 아련한 추억의 그리움이시군요.

김순복 작가님은 1950년대 생이라고 소개에 나와있습니다. 학교 선생님이시구요.

나의 스페인 여행은 가족과 사회에 내 몫을 한 뒤 얻은 티켓이다.

참고 이겨낸 뒤 자신에게 한 선물이자 약속이다.

가슴속에는 아직 청춘이 살아있고,을 꿀 수 있고, 실컷 그리워 할 수 있는 이름이 있었다.

들어가는 길 중에서. p7-8

들어가는 글만 읽고도 얼마나 소중하고 멋진 여행이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얼마나 될까?

‘자신의 관심사를 형태화하는 소망’을 책으로 표현하였다.

이 책의 글과 그림은 나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나아가는 나침반으로 쓰고자 한다"

이 책을 펴낸 계기에 대해 쓰셨는데..정말 존경합니다.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코르도바

그라나다

론다

안달루시아

세먀아

톨레도

세고비야...까지

스페인의 도시 곳곳을 여행하며

여행지에서의 낯설어서 더욱 빛나는 순간들, 그 곳에 얽힌 이야기,

그리고 잊고 있었던 어린 시절의 꿈과 추억을 밀도 있게 촘촘히 담아내고 있습니다.

바르셀로나의 상징이 되어버린 가우디의 <사그라나 파밀리아> 를 비롯하여

현빈을 가루가 되게 만들었던 그라나다의 <알람브라 궁전>까지..곳곳의 명소들이

생생한 사진과 그녀가 직접 그린 그림도 함께

그리고 그녀의 풍부한 인문학적 지식이 더해져

스페인 역사와 문화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동서양 문학을 넘나드는 그녀의 감상으로 더 큰 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그 중

오래된 영광과 로맨틱한 기쁨을 주는 그라나다의 랜드마크이자

스페인을 대표하는 건축물인 <알람브라 궁전>이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알람브라는 에메랄드 사이에 박힌 진주라고 하였던가.

그라나다에서 제일 불행한 사람은 맹인이라고 한다.

천삼백년 전 색감에서는 주변을 위압하지 않고 잔잔히 스며드는 멋을 느낄 수 있다.

한국의 단청은 어떠한가. 위압감을 주는 강한 대비색을 썼는가, 그것이 오히려 생동감을 주는 것이 아닐까.

둘 다 이해가 간다.

은은하게 스며들어 주변을 받쳐주는 존재가 되어야 할 때가 있고, 주변과 대비되어 강조되어야 할 때가 있다.

두 가지 상황은 우리에게도 마찬가지다.

조화와 강조를 넘나들며 현명하게 행동을 취해야 하는 것이 삶을 살아가는 우리의 자세가 아닐까 싶다.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p102

<알람브라 궁전>의 아름다움을 한국 단청과 비교하며 그 안에서 우리 삶의 지혜를 찾으시다니.. 와우~!!!

안달루시아의 황톳빛 대지, 황량한 풍경, 그리고 끝없이 이어지는 평원은 그 너머에 있는

무언가를 자꾸 기대하게 만든다.

생텍쥐베리의 <어린왕자>에서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샘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라고했다.

이렇게 황향해 보이는 안달루시아가 아름다운것도

어딘가에 아름다운 문화를 숨기고 있어서 그런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굴곡없이 펼쳐지는 너른땅은 마치 또 다른 바다를 보는 듯하다.

화려하지 않은 소박한 풍경이지만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여운을 남긴다.

안달루시아.. p126.. 안달루시아의 평원에서 만나는 어린왕자.

이렇게 생생한 감상과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빛바랜 전통이 살아나는 나라,

오래됨과 새로움의 나라,

스페인에 정말 가보고 싶어지네요~!!

스페인이 설레임인 분, 그리움인 분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