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하지만 스트레스가 아니라 겁이 난 겁니다 - 스트레스라고 부르지만 실상은 두려움이었던 감정에 대하여
베아타 코리오트 지음, 이은미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당신이 잘 지내길 스스로 바랄 때 당신은 잘 지내게 된다"



저자인 베아타 코리오트는 독일인으로,

하나밖에 없는 동생의 자살 이후 삶을 대하는 방식을 180도 변화시키게 된다.

"나는 지금부터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절대로 하지 않겠다고"

그녀는 스트레스로 부터 뗄레야 뗄수 없는, 가늠하기 힘든 압박을 받곤 하는 프로 운동선수, 치안 전문가,

스트레스를 연구하는 뇌과학자, 명상치료사, 그리고 그녀 주변의 평범한 이웃들이 겪은

완전히 새로운 기준으로 스트레스를  받아들여 이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신기한 경험 및 방법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스트레스라고 부르지만 실상은 두려움이었던 감정들에 대하여

아주 자세히 친절하게 알려주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에 대하여 제시해주고자 한다.

우리가 이제껏 흔히 알고 있고,  매일 말하는 스트레스란..

일명 만병의 근원으로 ㅋㅋ

정말 속터지고 열받고 힘든 그런 상태를 말하는데

나 또한 아이들이 JS일 때(진상 ㅋㅋㅋ)

회사에서는 정말 그지같은 업무를 해내야 했을 때 (그것도 시간이 촉박하게;;;)

모든일이 내 뜻대로 되지않고 삐걱삐걱 어긋날 때

이럴때마다 "아오~스트레쓰~!!!!! 이러다 내명에 못살겠네.." 하며 씩씩거리곤 했는데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나쁜건 스트레스 그 자체가 아니라 이 스트레스가 우리한테 해롭다고 생각하는 그 자체라고.. 꺅.

스트레스는 나쁘지 않다.

스트레스 반응 그 자체는 해롭지 않다.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해를 입힐 거라는 생각, 바로 그러한 판단이 해롭다

p25

스트레스란, 몸과 마음에 두려움이 일어나는 상태로,

스트레스가 오래되면 건강을 해친다고 줄곧 믿어왔지만

이것은 스트레스가 해롭다고 믿는 사람들 위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오우 리얼뤼?!)

오히려 면역체계를 강화시킨다는 연구도 속속 발표되고 있고

또한 앞으로의 삶에 정신적으로 더 나은 방어능력을 갖추게하고 더 끈끈한 인간관계를 맺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도 한다.

"이럴 줄 알았어, 또 이렇게 되었네, 스트레스를 받고 나쁜 생각에 생각의 꼬리를 물고 있짆아.

에잇-그만두자, 이런 기분에 계속 머무를 필요는 없어" 이렇게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한 걱정을 그만두는 것,

그런 생각 자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것,

그리고 "아 재밌네, 여기 스트레스가 있어. 여기 두려움이 있어, 지금 그래도 나는 괜찮아" 이렇게 생각하는 것

그럴수만 있다면 스트레스 라고 부르는 상태에서 벗어나

이를 발전의 기회로 삼거나 하나의 도전으로 받아들이는것도 가능하다고한다.

근본적으로 당신은 1분이상 화가 나거나 불행하거나 괴로워 할 수 없다.

두려움, 화, 슬픔 같은 감정들은 눈 깜박할 사이에 몸을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p89..(당연하지만 자꾸 까먹고 1분이상, 1시간 혹은 하루내내 이런 기분에 빠지게 된다;;;)

두려움 자체도 대부분은 나 자신의 상상에서만 일어난 일로 받아들이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두려움을 없앤다는게  불가능 할 것 같지만,

두려움의 본질 = 어차피 막아내지 못할 일;;

그리고 두려움을 극복했을 때 느끼는 쾌감을 기억한다면

훨씬 더 용감해지고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두려움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자.

손가락과 배에서 간질간질함이 느껴지면 당신의 두려움에 환영의 인사를 건네라.

"내가 다시 한번 성장할 기회가 왔군,

나는 이 일로부터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될 거야.

이건 시련이 아니라, 단련될 기회가  또 한 번 찾아온 것뿐"

기억하자. 몸을 움직이는 것은 머릿속에서 계속되는 우울한 생각들을 멈추고

완전히 새로운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준다는 사실을..

Mid shift 16중에서..p144 (머릿속이 복잡할 때 내가 걷고만 싶은 이유가 이거였군.)

두려움의 정 반대인 깊고 진정한 평온 상태는

두려움이 뚜벅뚜벅 걸어와 나를 잡아당기는 순간에도 끄떡없이 확고하게 내 정신을 지켜주는 것이다.

역시, 쿵푸팬더의 시푸 사부도 끝없이 강조했던  내면의 평화, Inner Peace.

문턱에는 두 가지 방향이 존재한다.

위협과 도전의 감정을 통과해 신뢰를 향해 나아가거나 익숙한 통제 패턴으로 되돌아가거나.

당신이 이 문턱에 서게 된다면 어느 방향을 선택하겠는가.

Mind shift 29중에서..p232

비록 매우 어렵고 힘든일 일지라도,

이러한 발상의 전환(Mind shift)으로 스트레스 그 자체를 받아들이고 본질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

이 책을 통해 나 또한 두려움 혹은 스트레스로 부터 벗어나

조금 더 용감해지고 자유로워지길 기대해본다.

Goodbye STRESS!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5-27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