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습관의 힘 - 우리 아이 공부머리 키우는 기적의 가게야마 학습법
가게야마 히데오 지음, 신현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와우,

오늘의 책은

[초등 공부 습관의 힘] 입니다.


 

우리 아이 공.부.머.리 키우는 기적의 가게야마 학습법~!!! 이라고 하네요.

기적의 계산법을 창시한 공부의 신,

200만 부모가 선택한 자녀교육 바이블,

일본을 강타한 초대형 베스트셀러..

이 책을 수식하는 말들도 어마어마 합니다.

요즘 9살 큰아들과 수학이든, 국어든 함께 공부만 하면

집은 그야말로 전쟁터가 되는데ㅋㅋㅋ

(저는 소리지르고;;;;  큰애는 울고;;;;;,  둘째는 눈치보고 ㅋㅋㅋ)

정말 아이의 공부 머리는 과연 어떻게 키워줄 수 있는 것인가요?!!

정말 궁금한 마음으로 읽기 시작하였습니다.

먼저 이 책의 저자,

가게야마 히데오 님 소개부터 하겠습니다.

일본 효고현의 야마구치 초등학교에 재직하는 동안 학교를

전국 학력검사에서 10년 연속 1위로 만든  대단한 선생님이시네요.

이후 쓰치도 초등학교의 교장으로 재직하면서 전 야마구치 초에서 개발한 '가게야마 학습법'을 더 발전시키고 확장해 이렇게 책도 펼쳐내게 되었고 이를 통해 일본에서도 굉장히 유명해지셨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대부분 한 권씩 집에 있는 그 책,

(중간에 포기하더라도 한권씩은 다 가지고 있죠 ㅋㅋㅋㅋ)

바로 <기적의 계산법>의 저자라고 하시네요.

공부할 시간은 적은데, 배워야 할 내용은 넘쳐나는 21세기 요즘 학생들,

보다 많은 내용을 보다 빨리 학습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 방법을

학교에서 다지는 공부습관

선생님과 함께 하는 공부습관

가정에서 키우는 공부습관

일상을 바꾸는 공부습관

이렇게 4개의 챕터로 나뉘어 각 상황에 맞는 공부습관에 대해 알려주고자 합니다.

상황마다 조금씩 다르게 적용하더라도 결국 그는 '가게야마 학습법'이라고 불리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의 철저한 반복만이 바로 그 정답이라고 하였습니다.

공부의 기초를 이루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 능력이 뒷받침되면

무엇보다 집중력이 놀라울 정도로 높아지고,

이 집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습내용들을 보다 빨리 파악하고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배우는것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일단 제가 당장 실천해볼수 있는 가정과 일상생활에서 키우는 공부습관을 집중하여 읽었는데

1. 아이가 기초학력을 갖추도록 기초(읽기-쓰기-계산하기)를 단순하게 철저하게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핵심!!!)

그리고

2. 텔레비전을 끄고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것 (스마트 폰도 잠시 미뤄둬야겠죠^^)

대화를 통해 아이의 기쁨과 고민에 더 관심가지는 것

3. 체력의 증진과 정신건강에도 힘쓰는 것 이라고 합니다.

(한끼에 섭취하는 반찬 가짓수가 많을수록 아이의 학습 능력이 높다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다네요..

헐...반성해야하나요... 엄마가 미안해.. ㅠㅠ)

이를 위한 실천방법으로

- 독해 능력이 쑥쑥 자라는 음독(소리내어 말하는것) 학습법 (평생 국어 실력의 토대를 다지는 고전 암송)

- 어휘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사전찾기 놀이

-계산속도가 올라가고 수학에 자신감이 붙는 100칸 계산

- 글쓰기가 쉬워지고 사고가 깊어지는 테마 일기 쓰기 등이 있었습니다.


 

"초등 6년, 읽기-쓰기-계산하기로 공부걱정 끝내라"

이 한문장처럼 기초 반복 학습을 통해 기초 실력부터 탄탄하게 쌓아

아들래미 공부머리 좀 크~게 키워줘야겠네요^^

많은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이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