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님은 어디에나 계셔 - 알수록 쓸모 있는 생활 속 수학 이야기
티모시 레벨 지음, 고유경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 읽은 책은

알수록 쓸모있는 생활 속 수학이야기,

티모시 레벨의 [수학님은 어디에나 계셔]입니다.

저자 티모시 레벨은 "영국에서 가장 재미있는 수학자"라고 하네요^^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는 학문" 이라는 통념을 깨고,

이과생과 문과생 사이를 가로막는 거대한 벽을 허물어 "누.구.나 수학과 사랑에 빠질 수 있도록"

수학의 진정한 매력을 전하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아니, 그렇게 깊은 뜻이?! ㅎㅎ)

벽을 허물어준다고 했지만

그래도 저는 나름 이과생이었으니..

어디에나 계시는 수학님 한번 제대로 믿어볼까요~

(오빠 한번 믿어봐ㅋㅋ가 떠오르는 건 저뿐인가요ㅋ)


 

창조적 원리는 수학 속에 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의 말과 함께 

카드 52장을 배열하는 총 가짓수인

52×51×50×....인 52!(팩토리얼)부터 이야기는 시작합니다.

이 수가 얼마나 어마무시하게 큰 수인지 알기 쉽게? 설명해주지요.

수학이란 과연 무엇인가

수학이란 규칙을 세워 어떤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보는 학문.

유투버이자 자칭 '기분전환용 수학뮤지션'인 바이하르트의 수학에 대한 정의.p11

그리고

황금으로 가득찬 19세기 침몰선을 방정식을 이용하여 바닷속의 가장 유력한 위치를 콕 찍어준다거나

어떻게? 배의 위치를 암시하는 모든 증거 목록을 수집한 다음, 이를 수학적으로 조합하여 컴퓨터 시물레이션으로 가장 유력한 위치를 탐색했다네요.

자신에게 꼭 맞는 운명의 짝찾기..데이트 사이트에 본인의 프로필만 작성하면 수학이 알아서 척척-찾아줍니다요.

 


교통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대부분 새로운 연결도로가 생기면 교통 혼잡이 줄어들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늘어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신기하죠?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쇼핑하기..암호화 알고리즘 으로 인해서 우리가 인터넷뱅킹을 비롯한 인증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픽사의 토이스토리를 비롯한 영화에서도..거칠고 어설픈 3D 애니메이션을 수학을 통해 부드럽고 현실감있게 변형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수학적 혁신을 통해 우디처럼 부드럽고 둥근 곡선이 있는 캐릭터에 매끄러운 곡선과 세련된 정밀묘사를 더해줄수 있었다고 하네요. 딱딱하고 거칠거칠한 우디와 버즈가 아니라 정말 다행이예요:)

광활한 우주에 이르기까지..우주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1'이랍니다. 이유는... 아.. 좀 복잡해요 ㅎㅎ

(앗, 갑자기 의리~!!! 김보성 님이 좋아하는 숫자가 6이라는게 생각나서 혼자 빵-터졌습니다.

"난 6을 좋아해" ㅋㅋㅋ 보신 분 있나요? ㅎㅎ)

이렇게 모든것이 수학으로 귀결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우리의 일상 곳곳에 그리고 모든 순간에 함께하는 수학이니 수학님으로 칭송받아 마땅하겠지요?^^

"이 책을 읽기위해 복잡한 수학 공식이나 이론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라고 나와있는데..

근의 공식, 페르마의 정리.. 까지는 모르더라도

아주 저절로까지는 아니고.. 저는 좀 집중을 해서 읽어야 아~~ 이런거구나 했는데..

읽어보신 분들은 어떠셨을지 궁금하네요 ㅋ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그 답이 확실한지 확인하는 유일하고 유용한 방법은 수학 뿐이기 때문에

수학이 어려우면서도 매력있는 학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의 일상 생활 속 많은 부분에서 이렇게나 다양하게 수학이 쓰이고 있었다니..

그 사실을 깨닫는 것 만으로도 아주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