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내 몸 관리법 (양장 스프링) - 피지컬갤러리의
라이프에이드 지음 / 시간과공간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에서 ‘피지컬 갤러리’ 방송을 구독하고 있다. 영상으로 보던 것들을 정리해서 책으로 묶어냈다.

 

이 방송은 처음에 아픈 곳 재활하거나 자세 교정해주는 걸로 몇 번 봤다. 우리가 일상에서 익숙하게 취하는 자세가 얼마나 문제 있는지 설명해주는 게 인상적이었다. 특히 어깨 주물러 주는 것, 이건 누구나 자주 하는 마사지인데, 그걸 하면 일시적으로는 만족감을 느끼지만 도리어 근육이 뭉쳐서 결국 더 안 좋아진다고 한다. 정말 그럴까 싶을 정도로 충격이었다. 또 요즘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데, 그로 인해 목과 등이 문제되는 걸 알려주면서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유익했다.

 

그러다 언젠가 ‘빡빡이 아저씨’가 김계란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한다는 걸 알게 됐다. 그저 재활 및 자세 교정해주는 줄 알았는데, 그의 활동 영상을 보니 엄청난 체력을 지녔더라. 이건 그 영상을 직접 봐야 한다. 특히 공 위에서 스쿼트하는 모습은, 세계 최고가 아닐까 싶다.

 

점점 운동과 예능을 섞어서 방송하다가 최근에는 ‘가짜 사나이’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원래도 구독자가 많았지만, 대중적으로 훨씬 널리 퍼지게 됐다. 지금 2기를 준비 중인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이 책을 보니, 피지컬 갤러리의 첫 모습을 다시 보는 듯 했다. 잘못된 자세로 아프게 된 곳을 바른 자세로 잡아주는 안내들. 한편 책에 김계란 이름이 등장하지 않고, 그림으로만 나오는 걸 보며 김계란과 피지컬 갤러리는 무슨 관계이고, 피지컬 갤러리는 어떤 곳인지 더 살펴보게 됐다. 결론적으로는 지금 피지컬 갤러리가 분화됐다는 걸 알게 됐다. 김계란을 중심으로 예능을 버무려서 진행하는 채널, 재활 등 몸 관리하는 걸 중점적으로 진행하는 채널로 나눠졌다. 이 중에 문교훈이란 분은 이 책 집필에도 참여하고, 요즘 유튜브 방송에도 김계란과 함께 ‘문쌤’으로 등장하는 사람이다.

이로 인해 김계란이 갖고 있던 전문적인 재활 지식에 대한 의문이 풀렸다. 재활 관련한 전문가 집단이 있고, 거기서 김계란과 함께 협업하여, 김계란을 진행자로 세워서 방송했던 거다. 그 전문가 집단이 이 책의 집필진인 ‘라이프에이드’다.

 

이 책은 세워서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허 받았다고 하는데, 자세 교정을 위한 배려가 남다르다는 걸 느낀다. 책을 보면 수많은 근육 이름이 나온다. 주목되는 건 괄호 치고 좀 더 쉬운 우리말로 적고 있다는 거다. 예를 들어 삼각근은 어깨세모근으로, 광배근은 넓은등근, 대흉근은 큰가슴근 등으로 말이다. 이런 이름이 원래 있는 건지 라이프에이드에서 만든 건지 모르겠으나 이런 편집이 매우 좋다. 근육 이름을 세세히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들었을 때 쉽게 짐작할 수 있는, 훨씬 실용적인 접근이다.

 

이름을 쉽게 써도, 너무 많고 복잡해서 어려울 수 있다. 그만큼 세세하고, 몰랐던 자세들이 많다. 이게 이 책의 장단점이다. 익숙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한 번 해볼만 하다. 특히 아프면 이게 왠 꿀이냐 하며 찾게 된다. ‘좋았어!’를 외치면서.

 

한편 가장 아쉬운 점은 영상과 연계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미 채널이 있기에, 거기 들어가서 볼 수도 있겠지만, 영상으로 보면 훨씬 쉽게 이해될 것도 많기 때문이다. 모쪼록 많은 이들이 이 책과 영상을 보며 바른 자세로, 건강하고 활기차게 생활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