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인플루언서 - 100만 팔로워 크리에이터, 매출 1,000억 콘텐트의 비밀
한정훈 지음 / 페가수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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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라는 단어를 처음 알게 된 건 네이버 블로그 활동을

하는 어느 순간 인플루언서 라는 또 따른 부류가 생기면서

블로그 활동에 또 다른 획이 생긴 건가? 싶었다

그런데 보니까 sns에서 많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사람을 뜻하는 용어였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많은 사람들의 생활이 변하고

인플루언서의 성장에 많은 큰 역할을 해서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숏폼 서비스의 확산도

인플루언서를 증가시켰다고 한다

아이가 틱 톡 에서 인기를 얻으면 인스타그램으로 가서

판매를 한다고 하더니

이 책에서도 유명 연예인처럼 인기를 얻은 인플루언서들의

이야기 그리고 미국에서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인플루언서들은 홍보 수단의 중심이

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선 미국 의 인플루언서들이 유튜브에서 시작해

틱톡 인스타그램 스냅쳇 등의 소셜미디어로 분화되어 갔다고

주요 인플루언서들의 나이도 이젠 20대 위주에서 10대로

낮아졌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우리 때는 x세대였는데 지금 z세대 인플루언서들의 부상

(z 세대가 유료 포스트 요청 가격이

알파 세대 ,밀레니얼세대,x세대 등 여타 세대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

인플루언서들의 포스트 가격이 유명 인플루언서는

인스타 스토리는 한 건당 100달러 포스트는 한 건당 300달러

를 받는다고 하니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란

대단한 것 같다

지미 도널드슨은 남다름과 꾸준함으로 승부하고

1부터 10만까지 세는 숫자 세기 비디오로 유명하다

아이탄 버나트는 빠른 말투와 손 스냅, 시그니처 움직임까지

매력적인 동작이 많다

요리를 보고 있으면 그의 동작에 시선을 빼앗겨 다른 생각이

들지 않는다

심포니 클라크는 취미였던 헌 옷 리폼이 직업이 되었다

구제 숍에서 사온 옷을 수선해서 다른 옷으로 변신

돈이 많지 않은 패셔니스트들의 욕구를 자극

틱톡 사업이 뜨자 창업에 나서서 인플루언서로 전향

알렉사 홀랜더는 나에게 맞는 구제 옷을 추천해주는

유튜브 스타이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과 '수익을 위해 잘 해야 하는 것'

사이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틱톡 스타가 된 아버지 와 아들 이야기나 군대

이야기로 100만 뷰를 달성한 오스틴 알렉산더

게임의 방식을 혁신하라 '세라쿠퍼' 벼락 스타가 된

코미디언 등

유명인플루언서 들의 이야기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팔로워 10만 명의 유투버는 어떻게 돈을 벌까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이지아(izea)

2020년 유튜브를 달군 10대 컨텐츠 중 하나로 ASMR을

꼽았다

아이가 하도 자기 전에 귓속을 파는 ASMR을 들으면서

자는 날이 많아서 익히 알고 있었었다



 

캐나다에 사는 세미드라는 대학생이 2019년 10월부터

ASMR 콘텐츠를 올리기 시작했다

의학 관련 유튜브였지만 여동생 사촌동생과 함께 우연히

ASMR을 올린 뒤 대박이 나서, 포커스를 이쪽으로 돌렸다고 한다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힐링콘텐츠를 찾는 사람들이

몰려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코로나 유행으로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서)

파트타임으로 시작했던 유튜브 운영이 본업으로 되었고

그녀의 의대 등록금을 부담할 수 있을 정도로 수입이 늘었다

(사진 위)

스냅챗이 어떻게 수천 명의 크리에이트를 끌어모았는지

(콘텐츠 제작비를 현금으로 준다는 파격적인 제안)

그 제안에 스냅챗의 틱톡과 유사한 숏폼 동영상 공유

스포트라이트의 인플루언서 가 칠면조를 튀기는 영상을 올리고 대박 난 이야기

그리고 백만 달러 펀딩에 성공한 틱톡 뮤지컬

<라따뚜이>온라인 행사로 2021년 1월 1일에 온라인 행사로

틱톡 뮤지컬을 성공한 내용까지.....

(사진 아래)

 



미디어 기업, 예능의 미래를 틱톡에서 찾다

어썸니스TV에서 새로운 리얼리티쇼 공개했는데

바로 이 책의 제목인 "넥스트 인플루언서"

10대 인플루언서 들을 주인공으로 만든 콘텐츠이다

스텝과 배우들을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차단 시키기 위해 10일간 마이애미

비치 맨션의 고립된 공간에서 촬영을 진행한다

어썸니스 TV는 틱톡 크리에이터들이 모여 함께 작업하는

크랩하우스 주목

9명의 틱톡 참가자를 선정

진행자도 크랩하우스의 멤버였던 사람이 진행하게 되고

모든 스타들은 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포스트를 올려야!

문자 마케팅 플랫폼인 커뮤니티를 이용해서 휴대전화 번호도 만들었다

커뮤니티는 이메일 마케팅을 문자로 전환한 서비스로

한국에서도 일부 스타들이 사용한다고 한다

전용 전화번호를 부여받는데 그 번호로 서로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좋아하는 인플루언서로부터 맞춤형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긴밀하게 소통한다는 메리트로 수천 명의 시청자가

넥스트 인플루언서를 시작하자마자 커뮤니티

플랫폼에 가입했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BTS 같은 유명인과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면 다 들 가입하지 않을 것인가?

삼성 - 틱톡 TV

자가 격리를 주제로 한 기록 <락 다운 >이나

디즈니 +가 넷플릭스처럼 스트리밍 사업에 뛰어든다

스마트 TV 타깃 광고 시장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자리를 비집고 미디어 스타트업

(번치-모바일 게임 소셜미디어, 서브 스택-미국서 요즘

뜨고 있는 뉴스레터 서비스 플랫폼, 웨이브- 원래는) 라이브 공연을

보지 못하는 관객들을 위한 공연을 온라인 및 VOD로 제공하는 서비스

현재는) 라이브 콘서트의 대안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그 외 시너, 포캣 와치, 액션 네트워크, 오버타임 등을 소개)

여러 가지 새로운 미디어 콘텐츠를 보다 보니

머리가 어질어질하지만 또 어느새

흡수되어 이용하고 있을 우리들의 모습이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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