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영재 이야기 - 빛나는 줄도 모르고 빛을 내는 너희들에게
우희진 지음 / 홍익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영재 이야기


빛나는 줄도 모르고 빛을 내는 너희들에게


우희진 지음



영재라고 하면 모든 방면에 다 잘하고 똑똑하고 뛰어난 아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한 개나 한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상위 10%의 수행이나 성취를 보이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초등학생 담임을 맡고 있다가 뜻밖의 재능을 찾은 저자

아이의 개별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재능을 발견해 북돋아준다고 학부모 만족도 조사에서

선생님의 장점이라는 문항에서 주관식으로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아이의 재능을 찾아내고 잘 길러주기란 낳고 기르고 아이의 평생을

바라본 부모도 어려운데 저자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것에

감탄했습니다. 남들이 보기엔 말대답을 잘하는 학생인데 논리 영재로 생각하고

감정이 예민해서 다른 사람의 감정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반응하는 아이들에겐

감정 영재라고 붙여주신 저자

반에 오목 영재도 있었다고 하네요

쉬는 시간만 되면 오목을 두 자고 하던 아이 밤새 유튜브로 전략을 익혀 승률이 90%에 육박했던...


 



아이를 키우다 보면 정말 내 아이는 영재가 아닌가 헷갈릴 정도로 한가지 분야에

뛰어난 부분이 있는데

아이가 한번 들은 음률은 잊지않고 그대로 따라 부르고

그림도 잘 그리고 해서 저도 아이를 영재발굴단에 한번 출연해야 하는 거

아닌가 했던 적도 있었는데 영재 발굴단에 나오는 아이들 보면

진짜 비범한 영재인 아이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  천재적인 영재인 친구들만 영재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타고난

잠재력을 갖고 태어난

찬구들도 영재라고 합니다


  • 영재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들

영재는 천재다


영재는 모든 방면에서 뛰어나다


영재 선발에서 모범적인  학생 좋은 성적을 받는 학생 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성적이 뛰어나지 않은 잠재된 영재들도 영재성을 학교에서 인정받지 못했다 합니다

영재는 도움 없이도 알아서 잘한다


잡자 능력이 성취로 발현되기 위해서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잠재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은 개인 주변의 영향을 받는데

재능 계발에 지원적인 분위기에서 자란 영재가 그렇지 못한 영재보다

훨씬 가능성이 높은 건 당연하다고 합니다.

영재는 사회에서 이미 혜택받고 있다


영재 집단은 한 종류의 단일한 집단이다


성공하지 않았다면 영재성은 의미가 없다


  • 영재성에 대한 생각의 변화

현대엔 유튜브 블로그 등으로 아메리카 갓 탤런트라는 프로그램으로

 재능을 발휘하고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전 세대엔 어떻게 인정받았을까

IQ 검사 외에 렌줄리의 세고리모형(평균이상의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력)

그리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등등

전 세계의 IQ 평균이 증가했다고 하는데 플린 효과라고

분류, 추론 부분의 지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선 영재들이 보이는 특성을 학교나 가정에서 어떻게 대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하니

도움이 되는 행동과 말을 위 그래프에서 보듯이 쉽게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영재의 특성에 따라 부모가 바람직한 행동을 해줄 수 있게끔 해주네요

아이가 너무 예민해서 제가 하도 힘들어 그만 예민하게 굴라고 했었는데

예민한 영재가 있을 수 있으니

(영재 중 예민한 아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위에 예시처럼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좋은 피드백과 좋은 피드백으로 나뉘어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미성취 영재는 안 하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

주변의 기대감이 높으니 부담이 가서 못하는 것인지

아이의 영재성에 관심이 없거나 가정불화가 있거나 학업적 지지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까칠하고 예민함

능력 숨기기

미루기와 완벽주의같이 주변의 기대가 큰데 심리적 부담으로 해야 할 일을 미루게 된다고

하는 일종의 심리 방어기제라고 하네요

일을 미루는것이 창의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일부러 일을 미루는것은 시간의 압박을 즐기고

의도를 갖고 일을 미룸 기한을 맞출 능력이 있음

이러한 과정을 토대로 얻는 결과에 만족함

이런 단계를 거쳐 미루면서 집중해서 일을 할 수 있게 된다고 ....


미루기 완벽주의로 힘들어하는 영재를 위한 조언을

해주셨는데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일과 주변 사람들이 해줄 수 있는 일들로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립감, 문제 행동 (영재아이중 ADHA 영재 인지 ADHA 일반 아이인지 일반 영재인지)

에 대해 자세히 알수 있게  친절히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영재는 집중력을 발휘하는  몰입을 잘 한다고 합니다


남들과 다른 면을 보는 창의성도 있구요

창의적인  행동이란

기존에 있던 사실, 생각, 능력을 발견, 선택하여 재구성하고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 영국의 작가 아서 쾨슬러가 정의했다고 합니다

영재와 창의성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하네요

창의성은 발견되고 계발될때 의미가 갖는다고 하니

더 많은  아이의 창의력이 발견되어 빛을 낼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정서적 불안 지지가 없는 환경보다

정서적 안정감, 높은 정서지능 - 배려 및 공감 - 교사 및 교우관계가 우호적

좋은 학업태도와 성취 쪽으로 갈 수 있도록

자녀에게 정서적 지지와 가정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결과만

좋은 성적만 강요하지 않아야겠습니다


영재인 친구들이 빛을 잃는 이유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마지막 차트 부분을 끝으로 책이 마무리됩니다


아이의 재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묻는

창의영재로 키우는 감정적 설루션을 제시하고 있는

'우리가 몰랐던 영재 이야기'입니다.

아이에게 영재성이 보이는것 같은데 어떻게 도움을 줄지

궁금하신 분들이 도움받으면 좋을 책인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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