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승자독식사회
로버트 프랭크.필립 쿡 지음, 권영경 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 중학교에서 개최한 학부모를위한 워크샾에 다녀왔다.
내용인 즉 3%의 구체적인 비젼을 같고 성공한 사람과 ,10%의 마음속에 분명한 비젼을 지닌 사람과 막연한 희망사항을 같고 살은 예일대생들의 생활모습을 연구한 자료 결과를 토대로 강연하는 연설자의 말은 적어도
13%안에는 들도록 아이들의 생활지도를 하라는 내용이었다.
듣는 동안 마음속에 깊이 새기며 생활하겠다는 다짐으로 돌아 왔던 일 그리고 열심히 아이를 뒷바라지 하는 내 모습에서 승자 독식사회가 내 삶에도 깊숙히 자리 잡고 있음을 알았다.
구체적인 비젼을 갖도록 아이와 많은 대화를 시도하며 동기부여를 해주고 싶은 마음에 나 또한 아이들 앞에서 강연하는 엄마가 되었다.
은연중 승자가 되지 못한 나의 모습을 한탄하며 아이들에게 승자가 되기를 강요하는 모습 항상 최고가 되기를 바라고 꿈꾸고있다.
승자독식사회는 최고인 사람만이 부와 명예를가질수있는 사회 전반적인 문제점들 이야기되고있다.
열심히 노력하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하는 풍토에서 비롯된 오늘날의 사회지배층들의 모습은 많은 법을 어기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등 부작용을 만들고 있다.
더 위험한 것은 누구나 승자 독식사회의 일원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마음 가짐이라고 본다. 누구 한 사람의 사회가 아닌 모든 사람들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꿈구는것은 낭만적인 생각일까? ^^
승자독식사회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세금제도를 고쳐 가진 사람들에게 누진세를 적용하는등 세금제도에 무게를 두는것과 불필요한 경쟁의식을 부축이지 않은 사회적인 노력등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는 메세지를 담고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재산의 차이가 있는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한쪽으로 쏠리는것은 바람직하지 못한점과 기본적인 생활을 할수있는 정도의 생활은 모든 사람이 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아래 이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에 마음을 보태고싶다.
요즘은 기부를 생활화하는 많은 세계적인 부호들을 볼때 존경하는 마음이 생기고 조그마한 것도 나누지 못하고 사는 내 마음이 부끄럽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