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속으로 비룡소의 그림동화 205
이수지 지음 / 비룡소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만나는 이수지님의 그림책 이다.

제목은 거울속으로...표지에서도 거울의 느낌을 살려 거울로 들여다 본 느낌으로 제목도 거울의 느낌을 살렸다.

거울을 소재로 한 요 책을 통해서 작가는 어떤 것을 말하고 싶었을까?

그 속을 들여다보기 위해 첫 장을 넘겨보게 되었다.

첫 장에는 쭈그리고 앉아있는 아이에서 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시무룩해보이는 주인공 아이는 잠시 후, 똑같은 모습과 표정을 한 나를 발견하고 깜짝 놀란다.

살짝 손을 가리고 엿보기도 하고, 장난도 쳐보면서

서로를 바라보며 이리저리 움직인다..

꼭 한쌍의 쌍둥이를 보는 것처럼, 행동과 표정이 똑같은 모습 속에서 절정의 모습을 느껴본다.

하지만 일순간 빈 여백이 등장한다. 꿈일까? 생시일까?

계속 똑같은 모습을 한 그들이 행동과 표정이 조금씩 어긋나기 시작한다.

어느 쪽의 잘못인지 알 수 없지만, 서로를 미워하는 표정으로 바뀌어 나간다.

그리고 한쪽이 다른 한쪽을 밀어버리면서 점점 쓰러져가는 모습 속에서

산산조각이 나버린다..깨진 거울의 유리만 남겨놓고서...

다시 처음의 주인공 아이처럼 쭈그리고 시무룩히 앉아있는 아이로 돌아가며 그림은 끝나버린다.



처음 책을 펼쳐들고, 글이 없는 이 그림책은 왠지 어두워보이지고 무거운 느낌이 들었다.

과연 거울 속에서의 만남은 무얼 의미할까?

이미 글이 없는 그림책이기 때문에..그림을 바라보는 마음의 눈으로 바라봐야 할 것 같다.

엄마인 나의 생각은 왠지 현실의 아이와 어떤 이상의 나..상상의 나의 모습을 거울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바라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시무룩하던 아이가 반가워하던 그 거울 속의 나는 언제부터 인가 견제하고,

미워하는 대상이 되어야만 했을까?

욕심을 내었기 때문은 아닐까? 현실의 나와 이상의 내가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결국 지금의 나를 버릴 수 없기 때문에 마음 속으로 그려온 나를 결국 밀처버리고

예전 그대로의 힘없고 시무룩한 나로 돌아온 건 아닐까? 다양하게 생각해보게 하는 그림책이다.

이 그림책은 글밥은 없지만 그림 만으로 책에 대해 빨려드는 매력이 있는 책 인거 같다..

그리고 어떤 그림의 해석이 맞다, 틀리다라는 정답이 없는 각자 책을 보는 마음의 눈에 따라

느껴지는 느낌이 다른 책이 아닐까 한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책 속의 나..그리고 현실의 나를 떠올리며 상상하며 마음의 눈으로 아이와 읽어볼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