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에는 재미있게 살기로 결심했다 - 고민하는 4050을 위한 은퇴의 기술 39
서병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퇴 후에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 은퇴란 과연 올까? 일에 예속되어 살고 싶지 않은데 건강상의 이유로 혹은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그런 시기가 너무 늦으면 어찌할까? 등등의 다양한 고민이 묻어나는 시기이다. 은퇴하기 전에도 하고 난 후에도 재미있게 살아가는 것은 항상 중요하니까.

이 책에서 관심을 가졌던 부분이 바로 "여행작가학교"라는 것이다. 작가는 이 과정을 수료하고 홀로 80일간의 유럽 여행을 했단다. 재미를 위한 그의 은퇴 후의 여정을 보면서 난 무엇을 할까를 고민해 보았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시간을 일만 시간이라고 말한다. 하루 10시간씩 투자해 3년이 되어야 비로소 달성할 수 있다는 수치이다. 결코 쉽지가 않다. 이 시간을 나는 영어에 쏟으려고 하고 있다. 영어에 미련이 잔뜩인데 실제는 잘 안된다. 일주일에 이틀을 빼서 그 시간에는 영어를 꼭 하려고 지금은 애쓰는 중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가는 것 그리고 소모임을 찾는 것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 은퇴 후에도 중요하지만 지금의 현생을 살아감에 있어서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이 든다.

배움에 투자하라 저자는 말한다. 정말 공감하는 문장이다. 배움에는 항상 열려있어야 한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나도 몰래 보수적인 성향으로 변해간다. 그것을 방지하는 것이 다양한 사람과 만남 그리고 책 읽기와 배움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열심히 배웠다. 매일 하나씩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노력한다.

책을 보면서 랄프 왈도 에머슨의 인용을 보았다. "당신의 인생은 당신이 하루 종일 무슨 생각을 하는지에 달려 있다"라고 말이다. 그래서 알람에 맞추어 놓았다. 내가 해야 할 생각을 정해진 시간에는 꼭 완수하기 위해서. 내 모습을 상상하며 동기부여를 하고 있는 중이다.

은퇴라는 단어가 주는 여유로움을 나도 즐겁게 맛보고 싶어 읽으면서 열심히 줄을 쳤다. 꽤나 재미나게 읽었던 책이다. 나의 은퇴에 더함을 주기 위해서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