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새 방구석 탐조기 - 오늘은 괜찮은 날이라고 새가 말해주었습니다
방윤희 지음 / 생각정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를 관찰하는 신기한 방법을 알았다. 신박한 방법을 소개하자면 내가 새를 찾으러 가는 것이 아니다. 집에서 새를 불러들이는 방법이다. 무엇이 필요할까? 바로 먹이이다. 새 먹이를 준비하고 새가 날아올 수 있도록 준비를 한다. 그리고 한 가지는 내가 관찰할 수 있는 휴대폰 카메라 설치이다.

새를 관찰하고 싶었는데 이러한 방법은 생각해 보지 못했다. 저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책의 참신한 내용들이 내내 기분 좋게 만들었다.

책에는 새를 구분하고 이름을 붙여주고 새의 안부를 궁금해하는 저자의 마음이 잘 담겨있다. 관심과 사랑과 응원을 쏟아내는 자자의 글을 보면서 참 따듯하다는 느낌이 좋았다. 1년 동안 버드 피딩을 하며 일상을 기록하고 관찰하다니 놀랍다. 녹음을 풀어서 기록을 한 적이 있었다. 그래도 사람들 말 소리라도 계속 나니 힘들어도 어찌어찌했는데 새 영상을 몇 시간씩 녹화본을 보는 것은 상상만 해도 힘들듯하다. 물론 며칠은 신기하고 재미날 수 있겠지만 매일 그 분량을 본다는 것이 지칠 것 같다. 절대 시도하지 못할 것 같은 것에... 저자의 놀라운 인내력에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상상했던 새들의 이상을 볼 수 있었다는 점이다. 생각보다 다양한 새들이 다녀가고 있었다. 매일 똑같았던 새들이 하나씩 구분되는 모습을 기록을 통해 보면서 같이 동정의 즐거움을 살짝 느꼈다. 갸가 갸 같아서 도저히 구분이 안 가는 나이지만 계속 만나다 보면 달라질까?

새를 스토킹한다고 표현했는데 새들은 모르지만 새를 위하는 그 마음을 책을 읽은 우리는 알고 있다. 아픈 새에게 먹이를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해두고 빨리 낫기를 기원하며 안 오면 걱정하는 그 소중한 마음을. 봄여름 가을겨울 사계절을 겪으며 털갈이를 하는 시기에는 그동안 구분했던 새를 구분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나는 것도 알았고 의외로 새들이 창에 많이 부딪혀 죽는다는 것도 알았다. 내가 살고 있는 주위에서는 잘 보지 않았기에 뉴스에서만 가끔 나오는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새를 알아보고 싶게 만드는 책이라서 더욱 좋았다. 기회가 된다면 나도 방구석 새 관찰을 시도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