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1 : 사장편 - 장사를 하려면 경영학 책은 버려라 장사 교과서 1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사를 꿈꾸었던 적이 있었다. 지금은 월급쟁이가 가장 편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가끔 올라올 때가 있다. 나도 내 일을 하고 싶다고. 편하게...라고 말하면서. 하지만 알고 있다. 결코 편하지 않고 신경 써야 할 일이 더 많다는 것을.

교과서는 기본서이다. 장사의 기본서로 저자가 이야기하는 4편 중 1편 사장편을 읽었다.

사장으로 몸과 마음가짐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장사에도 멘토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강하게 말한다. 공부에, 인생에 멘토는 흔히 공감했지만 장사에는 적용하지 않았었다. 그 멘토에게 기술을 배우고 익혀 그에게 받은 것을 이윤으로 돌려주고 최소 몇 년 정도의 꾸준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고수를 찾는 것이 더 어렵다고 하니 고수를 찾기도 어렵고 찾더라도 꾸준히 배워야 한다. 인내는 결코 배신하지 않기에 말이다.

또 인상 갚었던 부분은 프랜차이즈에 대한 생각이다. 간단한 모든 것이 해결되는 프랜차이즈와 오로지 아이디어와 나만의 레시피로 승부를 보는 것은 다르다.

꾸준함은 여기서도 필요하다. 내가 속한 분야의 최고가 되는 것, 그리고 장사 마인드인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다. 초심이란 것을 나도 모르게 어느 구석으로 미루어 두게 된다. 그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자신을 단련시키자. 사람은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쁜 것은 없애고 좋은 것은 점점 개발하는 것으로.

나의 부재가 사업장에 영향을 끼치면 안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아니라고 한다. 내가 없어도 잘 굴러가면 사장이 갑의 위치가 아닌 을의 위치가 된단다. 직원에 의해 사업장이 좌우되는 일이 벌어지니 사장은 사업장을 세심하게 살펴야 한단다. 무슨 일이든 정성과 노력 없이는 힘들다. 고객들은 단번에 파악한다.

자금, 실력, 친절 중 무엇을 갖고 있는가? 셋 중에 하나를 갖고 있다면 장사는 성공한다고 한다. 당신은 무엇을 갖고 있는가? 없다면 지금부터 연마해서 장사를 할 사람은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