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하기는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말하기에도 법칙이 있다. 그 법칙을 따르면 좀 더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잘 전달할 수 있다. 어떤 법칙이 있을까? 이남경 아나운서가 전하는 말하기의 모든 것을 잠시 엿보자.

말하기는 훈련과 연습을 통해 발전할 수 있을까? 정답은 무엇인가? 예스라고 선택하신 당신의 이야기가 옳다. 그럼 어떤 훈련과 연습이 필요할까? 여기서 필요한 것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자신의 말하기 스타일을 알아야 한다. 내 말을 객관화해 보면 어떤 말투와 억양을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 난 사람들이 참 예쁘게 말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래도 어떤 날은 말이 잘 안될 때가 있다. 그럴 때 이불킥을 날리지만 조리 있게 말하기 위해 항상 중요한 업무 전화는 리스트를 만들어 항목별로 체크하면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기록한다.

매일 한 가지 주제를 정해 키워드 나열하기를 통해 말하기를 해보라고 한다. 혼자나 그룹 활동으로도 가능하니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를 해보자. 글쓰기를 먼저 한 후에 해도 좋을 것 같다. 글을 통해 1차 생각 정리를 한 후에 말을 하면 좀 더 자신의 의사를 잘 표현할 수가 있다.

3분 스피치를 위한 방법을 제시해 두었는데 재미있었다. 3분 동안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데 평소 이를 연습해 익숙하게 하는 단계를 거친다는 것이 신기했다. 3분 스피치는 즉각적인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달랐다. 즉석 스피치가 아니라는 점이었다. 주제 뽑기를 통해 자신의 스피치를 준비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모든 연습하는 자 앞에서는 그를 능가할 수 없다.

말하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기는 했다. 말을 하기 전에 내가 할 말을 골라내고 머릿속으로 정리하며 혹은 길을 걷다가 혼잣말을 하면서 내 생각을 정리한다.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아나운서인 저자는 남들보다 더 많은 스피치를 한 경험과 연습의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 연습을 통해 배운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하고 있으니 잘 받는 것은 당신의 몫이다. 내용이 끝나면 간결하게 요약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