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 몰입 - 삶을 낭비하지 않는 초집중의 기술
크리스 베일리 지음, 소슬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몰입이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이 참으로 좋다. 몰입을 통해 하이퍼 포커스를 경험하고 원하는 일을 성취할 수 있는 길에 도달할 수 있게 이끌어주는 습관적 몰입을 읽었다.

우리 주변에는 몰입을 방해하는 수많은 것들이 있다. 그 방해 요소를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통제할 수 없는 것도 있다.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서는 그럼 어떻게 하면 될까?

우리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를 알아보자.

대표적인 것이 스마트폰이다. 별일이 없어도 자동으로 보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난다.

도대체 하루에 얼마나 많이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가? 이 말을 하고 있는 나도 예외는 아니다.

또 스마트폰은 재미있기까지 하다.

그 방해요소를 차단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 빈도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해야겠다.

공부나 일을 하기 전에 어질러진 책상을 치워 몰입의 효과를 올리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장소를 바꾸어 몰입할 수 있는 카페나 도서관으로 옮기는 방법도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다.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았는가? 집중을 다시 하기 힘들다면 잠깐 두뇌를 사용하는 일과 관련 없는 청소나 휴식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얼마나 빨리 돌아올 수 있을까? 훈련을 통해 가능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우리는 실천할 수 있다.

나의 모습을 보면 저자의 예처럼 자동조종 상태 평소에 불필요하고 주의를 빼앗는 일에 삐지며 주로 마감이 닥쳤을 긴급하게 일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깨어있는 시간에 47%를 사람들은 딴 생각에 허비한다고 한다.

우리들 모두는 생산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 굉장히 많은 시간을 좀 더 의미 있게 몰입 상태로 돌입하게 하고 싶다.

하이퍼 포커스는 처음 듣는 용어이다.

뇌가 가장 생산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라고 하니 나의 뇌도 상큼이로 만들고 싶은 분들은 책을 손에 들고 읽어보시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책에서 찾은 한 구절은 "여러분은 늘 시간이 있다. 다른 일에 시간을 쓸 뿐이다."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