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여전히 공룡시대에 산다 - 가장 거대하고 매혹적인 진화와 멸종의 역사 서가명강 시리즈 31
이융남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어떤 시대인가? 고생대, 중생대, 신생대 중에서 우리는 신생대 제4기를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여전히 공룡시대에 산다고? 이거 맞는가?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것을 지구환경과학부 이융남 교수님과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유아그림책으로 만날 수 있는 공룡을 성인을 대상으로 맞춤 교육을 한 책자는 잘 보지 못했던 것 같다.

이 책은 강연 준비를 위해 최신의 공룡 연구 결과를 반영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몰랐던 이름들이 많이 등장한다. 예를 들면 코노돈트, 노바페스 울산엔시스, 사우리페스 하동엔시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등이 그 좋은 예이다. 그런 용어들이 책 곳곳에 등장하기에 맨 앞에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지질 시대를 알려주는 화석은 도대체 언제 발견되었을까? 영국의 윌리엄 스미스는 천민 출신의 토목기사라고 한다. 토목공사를 위해 땅을 파다가 발견한 화석으로 인해 세계 최초로 지질도를 작성하게 된다고 한다.

그는 층서학의 아버지로 불리고 있다. 화석 발견은 그로부터 시작되었다.

과거의 역사를 따라서 현재의 살고 있는 인간의 진화까지 그 변화가 궁금한 시절이 있었다. 찰스 다윈의 진화론에 흥미를 빼앗기며 늑대왕 로보의 이야기도 갑자기 글을 쓰다보니 생각났다.

또 우리나라 고성을 여행할때 보았던 공룡화석과 그 흔적의 모습도 떠올랐다. 우리는 어찌 이 땅에서 진화해 거친 환경에서 살아남았던걸까? 미미한 존재에서 현재는 모든 생태계를 파괴하는 어마무시한 존재가 된 것인가?

매일 거의 100종 가까운 생물이 멸종하고 있단다. 이렇게 많은 생물들을 멸종시키는 주체가 바로 우리들 인간이라고 하니...알고는 있지만 씁쓸하다. 인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저자는 말한다. 인류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고생물의 흔적을 들여다보라고. 자연을 잘 이용하는 것에만 혈안이 된 우리들에게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려 현재의 시기에 도달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