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CEO 필독서 100 필독서 시리즈 9
야마자키 료헤이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 조스, 빌 게이츠가 읽고 추천한 100권의 책을 한 권에 담은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이라는 책이다. 그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 그들의 책장을 들여다고 보고 싶은 사람들은 다 모여라. 그들이 오랜 시간을 들여서 하는 독서. 그 세계에는 무엇이 있길래 그렇게 바쁜 와중에 손을 놓지 않는 것일까?

요사이 책을 많이 읽고 있는가? 책은 많이 읽기만 해서는 안 된다. 제대로 잘 읽기를 해야 하는데 그러한가? 책을 읽고 토론하며 나 자신의 것으로 제대로 만들고 있는지 내 스스로가 의심스러울 때도 많다. 그냥 단순한 독서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으라고 말하고 싶다.

책에서 관심 있게 본 책은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이다. 지금 이곳을 강조하는 마음 챙김을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 10분 명상을 책에서 간략히 소개하고 있는데 나도 실천하고 싶은 항목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기(가볍게 눈을 감고 그대로 있기), 오감을 의식하기(청각, 시각 등 오감 중 하나에 집중하기), 신체 감각에 집중하기, 유쾌하거나 불쾌한 감정에 집중하기,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기, 몸에 대한 의식적 관찰이다. 빌 게이츠는 10분 명상을 일주일에 2~3회 정도 하고 있다고 한다.

내 주변에도 새벽마다 명상을 하고 있는 친구가 있다. 법륜 스님과 정토회, 그리고 불교대학을 다니며 마음 근육을 제대로 키우고 있다. 나에게 맞는 것을 찾아내고 실천할 수 있는 힘, 그리고 그 안에서 푹 젖어들며 삶에서 실천하는 모습이 참 보기가 좋다.

요즘 나에게 필요한 책이 "마인드 셋"이다. 고정 마인드 셋은 내 능력은 돌에 새겨진 것처럼 고정적이고 바뀌지 않아라고 사고하고 믿는 사람이다. 이에 반해 성장 마인드 셋은 인간의 기본적 자질은 노력 여하에 따라 더 성장시킬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사람이다. 당신은 어디에 속하는 것인가? 우리 모두 후자라고 생각하지만 삶에서 고정적이 바뀌지 않은 것도 살아가다 보니 있더라는...

모스크바의 신사, 숨결이 바람 될 때 등을 보면서 독서 욕구가 피어올랐다. 세상에 읽을 책은 너무나 많다. 그 많은 책을 다 읽을 수도 없지만 끊임없는 독서를 나는 실천할 것이다. 어찌 되었던 결론은... 독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