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시장 인베스트
김태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은 2015년 1월 12일에 개장했다고 한다. 이 책은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을 둘러싼 8대 개선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 시장을 분석하고 개선을 위한 저자의 직강을 듣는 시간이었다.

저자가 제안한 8가지 개선과제는 경매제도 개선, 시장 안정화 조치 개선, 정보 비대칭성, 개인 투자자 시장 참여 허용, 장내 탄소배출권 파생상품 도입, 장내거래 의무화, 유상할당 강화, 이월 제한 제도 변경이다.

여기에서는 기초 이론이 중요하다. 일단 탄소배출권 거래 제도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 핵심이 되는 방법이다.

시행된 지 벌써 8년째를 맞이한다고 하니 놀랍다. 그럼 이 제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정말 감축할 수 있나? 돈이 되는가?에 대한 의문이다.

이를 비교우위 이론으로 설명한다.

수치로 보여주는 설명은 명쾌했다. 왜 돈이 돈이 되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비교우위 이론에 따라 탄소배출권 거래를 할 경우 온실가스 감축량은 같지만 비용 면에서 절감이 되었다.

탄소배출권 시장은 안정화 조치 중 보완 제도로 최저 거래가격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배출권 물량이 부족하면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예비분을 공급하였지만 배출권 과잉에 따른 가격 하락 시에는 물량을 흡수하는 조치는 단행되지 않았다고 말한다.

이 시장은 시장 실패의 가능성이 높은 대표적인 시장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 방법으로 물량 통제와 가격 통제로 나눈다.

또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은 정부 정책 이슈에 크게 휘둘리는 변동성이 큰 시장이라고 한다. 선도거래, 선물거래, 옵션거래, 스와프거래, 레포 거래 등 전문용어들이 쭉 등장한다. 표와 그래프를 통해 한눈에 보여주기 위해 간략하게 저자는 설명하고 있다.

여러 가지 전문용어가 등장하고 저자가 계속 반복하고 있지만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라 어려움이 앞섰다.

이 책은 탄소배출권 이론, 가격 결정과 파생상품 투자를 위한 전략이 담겨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