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의 이야기를 쓰는 법 - 『은유의 글쓰기 상담소』 저자 은유 추천
낸시 슬로님 애러니 지음, 방진이 옮김 / 돌베개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가슴속에 뿌듯한 무엇이 차올랐다.

요사이 독서를 못해 마음의 갈급이 심해지고 있었다. 다행히 그 목마름을 촉촉이 해소할 수 있었다.

푹 빠져서 즐겁게 읽은 책이 "내 삶의 이야기를 쓰는 법"이다.

처음에는 읽었고 한 줄이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문장이 길어지고 있었다.

서평을 작성하면서 좀 잘 쓰고 싶었다. 표현을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들었다. 무의식중에 나도 몰래 무언가 한 줄이라도 표현하고 있었다. 그런 내가 좋아서 파블로프의 개처럼 길들여졌다.

고통 속에서 사람은 성장한다.

맞는 명제일까? 고통이 없이는 그럼 성장하지 않는다는 말일까?

고통 없이도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저자의 경우는 고통을 겪으면서 힘든 순간들을 이겨내고 영혼의 성장을 이루어냈다. 그 과정이 이 책에 상세히 담겨있다. 글을 통해서 치유가 가능하다는 그녀의 주장은 타당했다.

16년 동안 이어진 아들의 투병 상황은 그녀를 처음에는 힘들게 만들었다.

그 순간 인간이라면 누구나 좌절을 맛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평범함 속에서 만난 일상의 작은 변화는 그녀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었다. 아주 좋은 방향으로.

글쓰기에 대한 욕구가 밀려왔다. 책을 읽으면서 나도 쓰고 싶어졌다. 단락마다 저자가 제시하는 가이드가 하나씩 나타난다. 내 마음속을 점령하고 있는 글쓰기 덕분에 나는 잠들지 못했다. 그렇다고 내가 아주 글빨이 무시무시한 것도 아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알다시피 말이다. 그럼에도 설레었다. 쓰고 싶다는 욕구가 밀려왔다.

참 나에게 가장 끌렸던 부분은 "생각 하나, 핵심 주제 하나, 견해 하나를 다르게 바꿔가며, 다섯 번 다시 쓰라. 뭔가 달라지는 것이 있는지 보자, 일단 당신이 달라질 것이다." 그리고 "같은 주제의 글을 두 번 쓰라. 처음 쓸 때는 곧장 본론으로 들어가지 말고 빙빙 돌려 말하면서 쓸데없는 내용을 계속 덧붙이라. 그다음 글에서는 곧장 본론으로 들어가라"

언급한 두 부분을 따라 하고 싶었다. 그래서 밑줄 쫙 긋고 이제는 실천할 방법뿐이다. 내 글이 심심했던 것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여겨진다.

잠자리에 누웠다가 그 설렘으로 잠을 이룰 수 없어 컴퓨터 앞에 앉았다.

오랜만에 설렘과 글쓰기 생각에 기분 좋은 맘을 가득 담아 올린다.

당신도 이 책에서 행복한 글쓰기 세상과 치유를 경험하는 아주 작은 씨앗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글쓰기에 관심 있는 당신이라면 아마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