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변의 마케팅
간다 마사노리 지음, 이수미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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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책을 찾아 읽다가 보니 참 재미가 있었다. 그래서 마케팅 책을 자주 찾아보게 되었다. 서평 도서로 신청한 "불변의 마케팅"에는 마케팅 기본에 충실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었다.

마케팅을 왜 하는가? 회사의 매출은 굉장히 중요하다. 영업적인 순이익을 위해서 회사는 매출 상승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매출을 위해서는 고객을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하는데 어느 순간을 넘어서면 고객보다 나의 매출 상승에 더욱 관심을 가졌던 것이 아닐까? 매출과는 관계 없는 일을 하지만 지금 한 발 뒤로 물러나 책을 읽다가 찾은 기본은 역시 고객 중심이었다. 고객이 이 물건을 찾는 아니 찾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많은 다양한 물건 중에 왜 이를 선택해야 하는 지에 집중해서 마케팅을 하고 있는 저자의 모습을 책 곳곳에서 찾을 수 있었다.

물론 판매를 위한 마케팅이지만 고객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그 밑바탕이었다. 실천회를 통해 검증된 방법의 마케팅을 이야기 하고 있다.

마케팅에도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성이 있다. 그 특성에 주안점을 두고 원칙을 설정하고 있는데 긴급성, 한정, 팩스, 손가락 움직임, 과감한 보증, 명확한 지시, 고객의 소리를 말한다. 그런데 잘 모를 것이다. 팩스를 통한 특가를 흘리는 것, 인터넷을 통한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팩스라는 매체는 이미 지나버린 시대라고 생각해서 별로 염두에 두지 않았는데 저자는 계속해서 많이 언급하고 있었다.

관심을 갖도록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이 참으로 어려울 것이다. 모든 영역에 물건을 팔지는 않을지라도 마케팅이 존재한다. 그 사이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입장을 바꾸는 것이 중요한데 공급자로 자신의 입장만 자꾸 고려하게 된다.

수요자 중심의 태도로 자꾸 돌아보는 기본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 바로 이 책이었다.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게 만들었던 점이 이 책을 읽었던 동안 좋았던 점이다. 아 그리고 상품을 만들기 전부터 시작하는 마케팅은 생각하지 못했던 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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