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비결 - 좋은 문장 단단한 글을 쓰는 열 가지 비법
정희모 지음 / 들녘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장의 비결은 무엇일까? 글쓰기는 평생을 걸쳐 나를 곤혹스럽게 만들었다. 어린 시기만 지나면 괜찮을 줄 알았다. 회사에서도 나이가 들어서도 글은 우리 삶에서 분리될 수 없다. 그러한 글을 잘 쓰는 비결을 "문장의 비결"을 통해 만났다. 지금부터 그 일급비밀을 살짝 보여줄까 한다.

정희모 저자의 책은 바로 고치면서 피드백까지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책과 비교가 되었다.

내가 고친 것이 어느 정도 맞는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았다. 그런데 책에 덧붙여진 설명을 읽다가 보니 아...라는 감탄사가 절로 떠올랐다. 이 문장을 작성하다가 보니 저자의 목소리가 들린다.

주어 술어 문장의 구조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문장 쓰기가 조심스럽다. 무언가 떠오르는 대로 작성하다 보니 문장이 길을 잃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직도 여전하다.

그런데 지금은 좀 쓰는 것에 치중하려고 한다. 진중한 문장을 만들고 쓰고 싶은데 아직은 나의 배경지식들이 머릿속에서 뒤엉켜 나오는 것이 어렵다. 지금도 문장이 엉망이 된 것을 보니... 하지만 스스로가 깨달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을 믿어보자.

그리고 나에게 의미 있었던 이야기는 필자와 독자가 같은 문장을 보면서 똑같이 해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나는 항상 독자의 관점에서 문장을 바라보았기에 당연히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 그런데 필자의 관점에서 보면 무언가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해야 한다. 그 간극을 좁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학자들의 의견을 참고하자면 "문장의 의미는 독자가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독자가 이해할 수 없는 문장을 쓰는 작가는 반성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꼭 맞는 문장을 찾아 딱 맞추어 끼운다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하며 글을 꾸준히 써야 한다. 우리의 삶과 글쓰기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성을 지니니까. "언어 감각을 키우려면 오랜 기간 읽고 쓰기를 반복해야 한다. 많이 읽고, 많이 쓰면서 언어의 쓰임새를 몸으로 익혀야 한다"라고 저자는 말한다. 다독, 다작, 다상량은 좋은 문장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니 도전해 보자.

글쓰기 비법을 모두 전달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자신에게 적용할 부분을 책 읽기를 통해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글이 매끄러워지며 간결해지는 그 순간을 위해. 나도 그 순간을 위해 또 열심히 서평을 기록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