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치료세계를 아십니까? - 몸과 마음이 아픈 이들에게!
윤정 지음 / 북보자기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이트와 칼융까지는 들어는 보았는데 라캉이라는 인물은 잘 모르겠다. 윤정 저자와 라캉의 정신분석 치료 세계를 비교해 놓은 책을 읽었다. 정신분석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두드려보자.

나는 항상 새롭다. 스스로를 전부 안다고 생각했지만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나 앞에 당황하기도 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나 자신 앞에 한없이 초라해졌기도 하고 생경한 모습에 놀라기도 했던 날이 많았다. 나를 알기는 지금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이다. 이런 나를 들여다보고 싶은 마음에 심리학이 궁금해 심리학 분야의 책을 기웃거리고 있는 나 자신이다. 

난해하기로 유명하다는 라캉이라는 학자는 어떤 이론을 제시했을까?

자신의 문제는 누가 가장 잘 해결할 수 있을까? 라캉은 자신이라고 말하면서 스스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체로 보고 있다. 환자 자신이 분석 주체로 역할을 하고 분석가는 보조 역할에 불과하다고 말하고 있다. "환자가 솔직한 자신을 만나 자유로운 마음을 간직하며 사는 것이 분석의 목표다"라고 말하고 있다.

뒤로 갈수록 서술은 복잡하다. ㅠㅠ

윤정 저자는 "말하는 나와 말 안의 나는 서로 다르기에 말의 표현 속에 갈등과 불안은 누적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라고 말한다. 시선과 응시가 일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나는 잘 모르겠다. 말하는 나와 말안의 나가 서로 다른 것일까? 말하는 나는 어찌 다른 것일까? 오랫동안 연구해온 윤정 저자의 사고력을 나는 따라갈 수 없었다. 오늘의 책 읽기는 라캉이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본 것으로 만족해야 할 듯하다.

삶 그리고 인간의 욕망 또 행복 우리의 인생에서 끊임없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가치관들을 책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이야기에 귀를 쫑긋 세웠지만 역시 모르는 분야를 알아가는 동안에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나 자신을 알아가기 위해 한 평생 노력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오늘도 도전한다. 내 안의 새로운 나를 만나기 위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