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仁祖 1636 - 혼군의 전쟁, 병자호란
유근표 지음 / 북루덴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관련 도서를 오랜만에 읽었다. 과거의 전쟁 그리고 현재의 전쟁까지 수많은 전쟁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갔고 역사를 뒤흔들었다. 그 승자의 역사에서 반대편에 있는 패자의 역사까지 아우를 수는 없었다. 병자호란과 인조에 대한 이야기가 이 책에 담겨있다. 조선시대 병자호란을 따라가는 이야기이다.

이괄의 난과 관련해 사실 난 깜짝 놀랐다. 내가 알지 못했던 이야기라 더욱더 흥미가 있었다. 광해군과 인조반정 그리고 공신 책봉과 관련해 그 사이에 있었던 중심인물들이 보여주는 드라마보다 흥미로운 전개였다. 그런데 이런 스토리가 역사였다. 이괄의 2일 천하를 이제야 처음으로 자세히 읽었다는...

명 황제의 책봉은 시급한 문제였다. 반정을 통해 왕이 된 인조 임금에게는 중요한 일이 중국 사신에게는 재물을 확보하는 통로가 된 일 또한 "승정원일기"를 근거로 해서 말하고 있다. 그들이 요구한 은과 삼은 지중에서 바닥을 드러낼 정도로 훑어갔다는 한다. 은자와 인삼 그리고 조선에 나지 않는 해구신까지 내놓으라고 요구하는 그들의 뻔뻔스러운 요구를 고스란히 당하고 있었다니 당시를 살아낸 내가 아니기에 이해할 수가 없었다. 호피, 훈록비, 수달피 등 온갖 좋은 것을 내어주었다고 한다.

역사적 사료에 근거해 누르하치, 홍타이지, 김상헌 그리고 최명길의 심양 압송 등 시간대별로 사건이 쭉 전개되었다.

병자호란과 환향녀 이야기를 전에 책에서 읽었던 적이 있었다. 어찌 그런 일들이 일어났을까 하고 안타까워했는데 역사는 되돌릴 수 없다. 다시 그와 같은 과거가 반복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현대에서도 수많은 보이지 않는 전쟁이 있다. 서로의 국익을 위해 상대편의 나라와 끊임없이 조율을 하면서 노력한다. 자국의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나라와 리더가 할 일이다. 과거와 현재를 되뇌면서 남한산성에 올라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가까운 곳인데... 참 쉽지 않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