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께 귀 이야기를 들려 드릴게요 - 마음과 철학을 담아 치료하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난청, 이명, 어지럼증 이야기
문경래 지음 / 델피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귀 이야기책을 처음으로 만났다. 난청, 이명, 어지럼증 이야기를 임상에서 겪은 실화를 바탕으로 잘 전달하고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 문경래 저자님 덕분에 귀와 관련된 질환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간 느낌이다.

가끔 시골에 가면 엄마의 귀를 점검했었다. 그런데 무슨 생각이 있어서 했던 것은 아닌데 그때 귀지가 많아서 살살 빼냈었다. 그런데 책에도 그런 이야기가 담겨있다. 할머니의 귀에 귀지가 꽉 차 있어서 마르고 딱딱해져서 마취제를 뿌리고 불려서 빼낸다고 한다. 귀가 얼마나 시원해졌을까? 나이가 들면서 이비인후과는 꾸준히 정기적으로 검진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귀에 대한 이상 신호를 무시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찾기보다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팔순 노인인 내 엄마와 이비인후과를 꼭 방문해 보아야겠다.

귀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노화를 걷기 시작한다는 사실도 놀라웠다. 이미 발달이 끝나있어서 계속 노화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제일 치매에 영향을 주는 것이 난청이라고 한다. 보청기를 끼는 것을 창피하게 여기는 문화로 인해 조금 더 편안하게 귀를 사용할 수 있음에도 그러지 못한 경우가 많다고 하니 우리의 의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든다.

빌 클린턴과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은 둘 다 보청기를 끼었다고 한다. 보청기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책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다. 보청기가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나도 많이 들었던 것 같다. 그런데 귀의 불편함을 생각한다면 나의 경우에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그 고통에서 빠져나오고 싶은 생각이 더 강할 것 같다.

귀의 고통은 당사자가 아니면 잘 깨닫기가 힘들다. 많은 고통을 호소해도 눈에 보이는 외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 고통의 크기는 말로 다 못할 것이다.

귀의 정교한 그림을 보면서 달팽이관까지 상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는데 귀와 관련된 책은 처음이라 더욱 귀가 쫑긋거렸다.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건강을 잘 관리해 좋은 귀의 상태를 잘 유지하기를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